조선중앙통신, 김정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 및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 대책하여야 할 문제들에 대하여 심각히 분석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 및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 대책하여야 할 문제들에 대하여 심각히 분석했다"고 전했다.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9.04.10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인민회의 하루 앞두고 언급된 '새로운 전략 노선'…내용에 눈길
한미정상회담과 같은 날 1차 회의 개최…대미 메시지 나올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고 노동신문이 10일 전했다. (노동신문 제공) 2019.4.1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고 노동신문이 10일 전했다. (노동신문 제공) 2019.4.10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의 상황을 '긴장된 정세'라고 언급하면서, '포스트 하노이' 전략이 최고인민회의에서 나올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0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날(9일) 노동당 중앙위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당 및 국가적으로 시급히 해결 대책하여야 할 문제들에 대하여 심각히 분석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이어 김 위원장이 "오늘의 긴장된 정세에 대처하여 간부들이 혁명과 건설에 대한 주인다운 태도를 가지고 고도의 책임성과 창발성,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우리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철저히 관철해 나갈데 대하여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날 통신의 보도와 관련, 김 위원장이 대미 및 대외 메시지에 대해 언급한 부분은 없었다. 다만 김 위원장은 '긴장된 정세'라는 표현으로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의 교착 상황을 언급했다.

이는 북미가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의 방식 등 해결방법을 두고 극명한 입장 차이를 드러내면서 좀처럼 앞으로 나가고 있지 못하는 상황을 통칭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지난달 15일 최선희 외무성 부상의 평양 기자회견을 통해 강조했던 '최고지도부의 결심' 이후 김 위원장이 '긴장된 정세'라며 북미회담 결렬 이후 상황에 대해 언급하자, 오는 11일 개최될 최고인민회의에서 대외적 메시지가 공개가 가시화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실제로 어떤 의중을 가지고 있는 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회담 결렬 이후 북측이 남북관계에 있어서도 '올 스톱' 하면서 고심하는 모습을 보여왔기에 어떤 식으로든 대외적 메시지가 나올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또한 김 위원장이 이날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언급한 것을 두고도 새로운 투쟁방향에 대한 내용에 관심이 모인다. 대북 제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최근 북한이 경제건설 총력 집중 등을 강조해 왔기에 큰 틀에서의 기조 변화는 없겠지만 구체적인 김 위원장의 지침이 나올 수 있을 지도 관심이다. 

아울러 북한은 이날 보도에서 정치국이 제7기 제4차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전원회의는 최근 조성된 혁명정세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투쟁방향과 방도들을 토의결정하기 위해서 소집됐다.

이 때문에 이날 열릴 전원회의에서는 최고인민회의의의 주요 안건들에 대한 결론이 미리 지어질 것으로 관측되면서, 회의에서 어떤 사항들이 결정 내려졌는 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는 김 위원장의 국가수반 등극 등 헌법개정 가능성과 주요 국가기관 인선 등이 단행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최고인민회의 1차 회의가 개최되는 11일, 미국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이 진행된다. 한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이전에 최고인민회의가 먼저 개최되기 때문에,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대미 메시지를 낼 수 있을 지도 관심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