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 주민들 '붉은 수돗물 책임' 시장 고발… 박 시장 측근, 욕설 '파문'
청라 주민들 '붉은 수돗물 책임' 시장 고발… 박 시장 측근, 욕설 '파문'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9.07.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붉은 수돗물 책임' 직무유기 등 혐의로 시장 고발…
전 선대위원장 추정 박 시장 측근, 시장 고발 단체 회장 연락처 유출하고 욕설 게재
박남춘 시장 트위터 게시물.
박남춘 시장 트위터 게시물.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청라총연)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박남춘 시장을 직무유기 및 업무상 과실치상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인천 청라와 가정지역 시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와 '루원발전대표연합회'로 구성된 26명의 고발인들은 "박 시장의 직무유기, 업무상 과실치상, 수도법 위반 혐의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지난 28일(금)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시정의 최종 책임자이며 시민들의 건강권을 보호할 의무가 있는 인천시장이 사태 초기 적수사태의 발생을 보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조치 없이 오히려 '안심하고 음용해도 된다'는 대 주민 안내를 지시했다"며 고발 취지를 밝혔다.
 
 또한 박 시장의 지시로 구성된 '수돗물 정상화 민·관 대책위원회'에 대해서도 "부실한 원인파악과 확실한 책임자 처벌 없이는 절대 재발방지를 논할 수 없으며 시장이 참석하지 않는 수돗물 대책회의의 실효성에 한계가 있다"면서 탈퇴를 선언했다.
 
  피해를 입은 지역들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박 시장의 후보시절 전 선대위원장이 시장의 SNS에 시민단체를 모욕하는 댓글을 남겨 파문이 일고 있다.
 
 박 시장은 29일 트위터 등 자신의 SNS에 청라총연의 고발과 민관대책위 탈퇴를 언급하며 "민관대책위를 탈퇴한 분들이 저를 고발하셨다"면서 "민관대책위를 탈퇴하지 않고 함께 해주시는 주민대표님들께 거듭 감사드린다"는 내용의 글을 게시했다.
 
 박 시장의 게시물에는 시장이 언급한 시민단체 회장의 실명과 휴대폰번호가 갈무리된 사진과 '매국노'라는 모욕적 언사가 담긴 댓글이 달렸다. 댓글 작성자는 청라 지역 주민 대표단체인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회장의 실명을 적시하고 비난하며 "같은 마을이라 신고합니다! 매국노 기질이 풍부한 눔입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회장의 개인 연락처까지 공개적으로 게재했다.
 
 그런데 해당 댓글의 작성자가 지난 지방선거 당시 박 시장의 후보시절 공동선대위원장을 역임했던 것으로 알려진 이 모 씨인 것으로 알려져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 파문이 일고 있다. 작성자가 실명으로 추정되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닉네임에 '박남춘시대'라는 표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청라총연은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 입장문을 게시하고 해당 글에 대해 '법적 처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이번 사건과 관련 글을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재단에 보내서 그분들의 입장을 들어보려 한다"며 "노무현 정신을 주장하는 시장과 그 측근들이 추구하는 것이 자신들만의 경기에서 적폐 기득권 세력을 유지하려는 것은 아닌지 꼭 물어보고 싶다"고 비판했다. 또한 "법적 절차를 통해 가능한 재판장에서 만나 가려보고 싶다"며 법적 대응에 돌입할 예정임을 밝혔다.
 
 청라총연은 이번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박 시장을 상대로 한 고발건에 대해서도 "청라총연은 박 시장이 시민과의 소통이 잘 되어서 시민이 시장이 되는 열린 시장이 되기를 바란다"며 "고발당했다고 노여워하지 말고 왜 당했는지 뒤돌아 지난 1년 동안의 시장의 행보와 이번 사태를 성찰했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