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초소형 CO2 센서 XENSIV PAS210 출시
인피니언, 초소형 CO2 센서 XENSIV PAS210 출시
  • 김유리
  • 승인 2019.07.0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S210 Top
PAS210 Top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초소형 CO2 센서 XENSIV™ PAS210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도시인들은 사무실, 학교, 집 등 많은 시간을 실내에서 보낸다. 도시의 공간은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단열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가 실내에 갇히고 공기 질이 쉽게 나빠질 수 있다. CO2 농도는 공기 질이 나쁘다는 것을 알려주는 하나의 지표이다. 이 무색무취한 가스를 감지하기 위해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솔루션은 부피가 크고 가격이 비싸거나 성능이 좋지 않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광음향분광법(photoacoustic spectroscopy: PAS)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CO2 센서 기술을 개발했다. 

XENSIV™ PAS210은 고감도 MEMS 마이크로폰을 감지기로 사용해서 CO2 센서를 극히 소형화하였다. 따라서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이나 빌딩 자동화의 환기 제어나 공기 청정기, 온도 조절기, 기상 관측소, 개인 비서 같은 다양한 실내 공기질 측정 IoT 디바이스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 센서를 사용하여 신속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방식으로 실내 공기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PAS 관련 다수의 기술 특허를 바탕으로 PAS210은 단순히 CO2 센싱 애플리케이션의 저비용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향후 다른 가스까지도 감지할 수 있는 길을 열게 되었다. 

단일 PCB에 CO2 센서는 검출기, 적외선 소스, 광 필터를 포함하는 광음향 트랜스듀서를 통합했다. 또한 신호 프로세싱과 알고리즘을 위한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적외선 소스 구동을 위한 MOSFET을 포함하고 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모든 구성 소자들은 인피니언의 높은 품질 표준에 따라 개발되고 설계되어 동급 최상의 가격대 성능비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XENSIV PAS210은 SNR(신호대 잡음비)이 높은 MEMS 마이크로폰 XENSIVE IM69D130을 감지기로 사용한다. 따라서 음향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축적해온 인피니언의 전문성을 활용하고 있다. 

PAS210은 고유의 PAS 검출 원리를 사용해서 이전에 볼 수 없던 소형 폼팩터가 가능하게 되었다. 시중의 다른 CO2 센서 대비 제품에서 실장 공간을 75퍼센트 이상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직접 ppm 리딩, 표면 실장, 단순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여 소량 애플리케이션이든 대량 애플리케이션이든 쉽고 빠르게 통합할 수 있다. 

내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MEMS 마이크로폰 출력을 ppm 출력값으로 변환하며 이 결과는 직렬 I2C, UART, PWM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XENSIV PAS210의 CO2 측정 능력은 ±30ppm 또는 ±3퍼센트 정확도로 0ppm부터 10000ppm까지 측정가능하다. 펄스 모드로 작동했을 때 XENSIV PAS210 CO2 센서의 수명은 약 10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