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치개혁연합 선거연대 거절…"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 무색한 계획…깊은 유감"
정의당, 정치개혁연합 선거연대 거절…"연동형 비례대표제 취지 무색한 계획…깊은 유감"
  • 송영준 기자
  • 승인 2020.03.0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 © News1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 © News1

 

정의당은 2일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들이 창당을 예고한 정치개혁연합(가칭)의 '선거 연합 창당' 제안에 "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대의를 훼손하는 선거용 비례정당 창당에 동의할 수 없다"고 답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위헌꼼수정당 미래한국당은 해산해야 한다. 꼼수에 똑같은 꼼수로 대응하겠다는 소위 '비례민주당' 기획은 아무런 명분이 없다"며 "연합체 형태의 '비례용 임시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 역시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정치개혁연합에서 선거연합 창당 제안이 있었다. 비례용 선거연합정당을 만들어 선거 후 당선자들은 본래 소속된 정당으로 되돌려 보내자는 제안"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어떻게든 미래통합당의 의석 확보를 막아보자는 그 마음은 이해한다. 그러나 이런 선택은 민주주의의 대의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비례용 임시가설정당을 세우자는 제안은 대(對) 통합당 명분은 있을지 몰라도 대 국민 명분은 없다는 것이 정의당의 확고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정치개혁연합의 제안에 동참한 시민사회단체와 원로 분들은 정치개혁과 준연동형비례제 도입을 위해 함께 힘 써오신 분들"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계획이 제안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우리가 선거제도 개혁을 하려고 한 것은 특정 세력의 유불리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며 "비례용 하청정당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가 불비하다는 이유로, 연동형비례제라는 제도 자체를 훼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선거연합정당이라는 미명 하의 실체는 비례가설정당이고 비례임시정당이며 선거가 끝나면 해산할 정당일 뿐"이라며 "선거용 천막당사를 차리고 이것이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방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진영논리를 강화시켜 진보개혁진영의 승리를 좌초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것이 자명하다"고 했다.

이어 "그 결과를 다시 나누어 각자의 정당으로 돌아가겠다는 것은 이익의 분점일 뿐, 국민의 선택이 아니라는 점도 아울러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지금 필요한 것은 통합당의 꼼수정치에 정면으로 맞서고, 진보개혁진영의 더 큰 승리를 위해 정당정치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꼼수에 꼼수로 맞서는 대응방식은 저들의 파렴치한 행태에 면죄부만 주게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