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혹에 "친일세력 정치적 이용"
윤미향 의혹에 "친일세력 정치적 이용"
  • 임미순 기자
  • 승인 2020.05.1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 News1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 News1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이 자신과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심경을 밝힌 가운데 여야 정치권이 12일 정면충돌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윤 당선인이 '친일세력'의 공격을 받고 있다며 엄호했고, 보수 야당은 후원금의 사용처를 공개하라며 압박했다.

더시민과의 합당을 앞둔 민주당 의원들은 윤 당선인과 관련된 논란을 보수야당과 언론의 공세로 해석했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윤 당선인의 해명 글을 공유하며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보수진영의 공격이 한창"이라며 "완전하게 친일청산을 하지 못한 나라의 슬픈 자화상"이라고 적었다.

이어 이날 서거 51주기를 맞은 독립운동가 운암 김성숙 선생을 거론하며 "온전하게 예우받지 못한 김 선생을 비롯한 독립운동가들과 친일에 뿌리를 둔 세력들에게 공격당하는 윤 당선인을 보면서 친일청산과 독립유공자 예우야말로 동전의 양면임을 다시금 확인한다"고 했다.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정의연과 윤미향을 응원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핑계로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보수진영의 공격이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본 제국주의의 성노예 범죄를 세계에 알리는데 평생을 바친 한 사람의 인생과 역사적 성과를 누더기로 만들고 있다"며 "할머니들과 정의연이 함께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운동을 해왔지만 늘 입장이 같지는 않았다. 이번 일도 이런 문제의 연장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미래통합당과 '친일언론', '친일학자'들이 총동원된 사건이라 규정하며 "오늘 침묵한다면 보수 망나니의 칼춤은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의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 역시 페이스북 글에서 "전시 여성 인권 문제를 정면으로 제기해 세계인권운동사에 획기적인 전기를 만든 정의연에 대한 공격이 도를 넘었다"며 "이 공격이 친일 사관에 빠져있거나 한일 간 과거사를 불가역적으로 봉합해야 한다고 보는 세력들에 의해서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도 경계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피해자 중심주의라고 하면서 할머니들이 위로금을 받지 못하도록 설득한 것은 잘못이라고 비판한다"며 "피해자 중심주의는 피해자 개개인의 피해 보상에 대한 동의를 뜻하기도 하지만 지난 수십년 간 국민과 피해당사자들이 축적해 온 사회적 공감을 넘어설 수도 없다"고 했다.

보수야당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에 회계 명세 등을 공개하라며 공세를 퍼부었다.

김용태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한 방송사에 출연해 "정의연은 잘못했으면 잘못했다고 인정하고 수정해야지 자꾸 거짓말하면 리플리 증후군이 된다"며 "정의연은 깨끗하게 할머니들 뜻을 다 세워서 진실을 얘기하라"고 했다. 

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원유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은 이용수 할머니의 건강을 문제 삼으며 명예 훼손하지 말고 앞장서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며 "세부 지출 내역의 공개를 거부했는데 회계상 오류를 인정한 만큼 떳떳하다면 세부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의연이 피해자 중심주의를 제대로 지켰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미래한국당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를 지키는 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날 더시민이 조태용 미래한국당 당선인을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느닷없이 미래한국당의 사전 공모 의혹을 제기했는데 아직 아무 근거를 제시 못 하고 있다"며 "의혹 제기에 대해 가짜뉴스라고 공격하면서 또 다른 가짜뉴스를 다시 유포하는 것이다. 더시민은 한국당 비판에 즉각 사과하라"고 했다.

조 당선인은 윤 당선인이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외교부로부터 사전 설명을 들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이날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세계적인 인권운동의 역사적 성과를 깔아뭉개고 21대 국회서 전개될 위안부 진상규명과 사죄와 배상 요구 등 평화인권운동에 찬물을 끼얹으려는 보수언론과 통합당의 모략극"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6개월간 가족과 지인들의 숨소리까지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나는 아침"이라고 했다.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으로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에 인지했다는 문제 제기와 더불어 딸의 유학비 출처와 정의연의 회계 투명성과 관련된 의혹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