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lanning과 함께하는논술로 대학가기 프로젝트-21학년도 연세대학교 수시 논술전형 특징 및 출제방향
S-planning과 함께하는논술로 대학가기 프로젝트-21학년도 연세대학교 수시 논술전형 특징 및 출제방향
  • 이정민
  • 승인 2020.05.18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lanning 인문논술  박성용 강사
splanning 인문논술 박성용 강사

splanning 인문논술 박성용 강사

연세대학교의 경우 작년부터 100% 논술전형으로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즉, 내신성적이나 수능성적을 대다수의 상위권 학교들과 달리 연세대학교는 논술성적만으로 학생들을 선발해오고 있다. 논술전형을 통해 최상위권 대학에 도전하는 학생들을 위해 연세대학교 논술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시험날짜

연세대는 수능시험이 치러지기 전인 10월 2째주 주말에 논술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수능이 2주 연기되어 2주 연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시1차 전형은 수능시험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너무 단기간에 일시적으로 연세대를 준비하는 것은 오히려 수능시험 전체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2~3개월에 걸친 체계적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2. 논술시험의 특징

연세대학교 논술은 총120분간 치러지며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언어논술 2문항과 수리논술1문항, 도표추론 1문항으로 수험생들의 다각적인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논술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제시문 역시 4~5개로 비문학, 문학(시, 소설), 영어제시문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생들의 독해능력을 심층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제시문들의 변별력을 높였다.

논술문제

문제유형

글자 분량

시험시간

특징

 

 

1

 

1-1

3개 제시문

비교 또는 추론형

600

1시간

비문학,문학,영어제시문으로 구성된 3개 제시문을 비교하거나 추론하는 문제유형으로 구성된다.

1-2

추론형

(평가,비판,분석)

600

한 개 제시문으로 다른 하나의 제시문을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추론문제로 구성된다.

 

 

2

 

2-1

수리문항

600

1시간

확률과 통계 또는 미적분의 개념을 확인.

2-2

도표추론해석

600

도표해석

 

3. 연세대 논술 대비방법

연세대학교측의 논술출제원칙에 부합하는 답안은 다면적 사고의 논술답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통념을 벗어난 다각적 분석력과 심층적 사고 평가) 주제는 하나이나 평면적 사고를 벗어나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여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기출문제를 활용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세 개의 제시문들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1-1번과 1-2번문제는 언어제시문으로 구성된 세 개의 제시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제시문 하나를 근거로 다른 하나를 분석하거나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되므로 60분 동안 여러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보고 시간 내에 작성하는 함축된 구성으로 글을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아야 한다. 한편, 2-1번과 2-2번은 수리적 개념을 활용하여 수학적 지식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고 도표를 정확히 해석하여 앞서 분석한 제시문의 내용과 연결하여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기존 연세대학교의 기출문제나 도표해석 문제가 출제되는 대학들의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답안을 작성해보는 경험을 축적해나가야 한다. 특히 수리논술 문제의 경우 수학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수학성적이 2등급 이상이 나오지 않는다면 연세대학교 논술에 응시하기 보다는 수학성적을 먼저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성적이 2등급이상 나오는 학생들의 경우, 타학교의 수리논술 문제를 꾸준히 풀어보며 작성법과 풀이방법을 체화시켜 나가야한다. 2번 도표해석 문항의 출제의도는 1번문제와 2번문제를 연결하는 심층적 분석의 평가이다. 그렇기에 1번 문제의 제시문에 대한 논지를 바탕으로 유추적해석이 핵심이다. 특히 통념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기본적인 출제유형으로 자리 잡힌 연세대 문제의 특징상 자료에는 1번 문제에서 제시되었던 논지를 반박하거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결과가 제시될 확률이 높다. 2번 문제의 답안 작성시에는 반드시 자료를 해석할 때 1번 제시문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해석하되 정확한 수치를 요약하고 제시해야 한다. 연세대는 답안이 정해진 경우이므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는 부분은 주관적인 견해보다 제시문의 논지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답안에 충실해야 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통념이 어떻게 반박될 수 있는지를 항상 염두해 두고 문제를 접근하고 답안을 작성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상 연세대학교 논술전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세대학교 논술은 100% 논술전형인만큼 경쟁률도 치열하며 준비 기간도 4주 이상이 필요하다. 하지만 연세대학교 논술을 준비하는 것은 다른 모든 대학교의 논술전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논술 공부 경험이 될 수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상위권 대학중 서강대와 성균관대, 한양대의 논술 전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또한 인문논술전형에 대해 상담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님께서는 ㈜ 에스플레닝으로 상담/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