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입시를 위한 성공하는 수시준비
2021 대학입시를 위한 성공하는 수시준비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0.06.02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플래닝 김영진 총괄이사가 알려주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대학가자!

Ⅲ. 고등학교 수행평가 관리는 어떻게?

 

 

김영진 에스플래닝 총괄이사
김영진 에스플래닝 총괄이사

 

3학년 등교 이 후 곧 1, 2학년의 등교도 시작이 됩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입시일정이 상당히 혼란스러우며 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선 7월 말까지 내신과 수행평가 2가지를 모두 잡아야 합니다.

온라인 개학 이후 수행평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곧 중간고사라 지필평가 까지 신경써야 되는 어려운 상황에 학생들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에스플래닝에서 수행평가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비해야 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고교에 적용되는 2015 교육개정안이 과정중심평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단순 결과물 보다 과정의 중요성을 본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구분

2009년 개정 주요 내용

2015년 개정 주요 내용

교육과정 개정방향

- 창의적인 인재 양성

- 전인적 사고를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

- 국민공통교육과정 조정 및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강화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 학습적정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개선을 통한 핵심역량 함양교육

- 교육과정과 수능, 대입제도 연계 교원 연수교육 전반 개선

교과 교육과정 개정방향

<개선>

- 총론과 교과교육과정의 유기적 연계 강화

<개선>

- 교과 교육과정 개정 기본 방향 제시

- 핵심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량 적정화

- 학생 참여 중심 교수, 학습방법 개성

- 과정중심평가 확대

 

 수행평가란 학생이 지닌 지식과 능력으로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거나 행동을 표현해 답을 구성하게 한 뒤 그 답은 물론 답을 구성하기 위한 모든계획과 준비과정을 함께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대입전형의 주요 전형요소인 교과성적은 지필 평가뿐 아니라 수행평가의 성적을 더해 결정된다는 것 입니다.

 

유형

내용

서술형, 쪽지시험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의 지식이나 의견을 서술하는 방식

감상문 독후감

연극, 전시회 관람 및 독서 후 작품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서술하는 방식

주제탐구 연구보고서

교과와 관련된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연구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는 유형

발표, 토론

주어진 주제에 대해 발표하거나 찬반으로 나뉘어 의견을 주고받는 유형

수행평가의 주요내용은 위의 유형으로 진행이 됩니다. 수업준비물 지참, 수업중 태도, 예습과 복습의 상태부터 보고서 발표, 토론능력 수행까지 다양한 요소가 평가요소로 작용되므로 수업의 전 과정을 성실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교과별 특징에 맞춰 진행되기 때문에 진로선정에 맞춰 과목별 연계성을 찾아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가장 큰 부분은 주제를 잡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공학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국어 수행평가에서 수능특강의 지문과 연계하여 심화탐구를 진행하라는 수행평가가 나왔을 때 단순히 전기공학에 연결된 지문을 찾아 서술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전기전자 전공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그리고 기술시장에 대해 분석한 후 심화자료를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이 내용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생기부를 기록할 때 내용보다는 주제부분 기록에 포커스를 맞추기 쉽기 때문입니다.

 

수행평가,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학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교과 공부뿐 아니라 학습전반의 태도가 좋은 학생을 선발합니다. 배운 지식을 활용해 자신의 생각을 심화하고 타인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독창적이며 협업능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선발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선발을 위해 교과성적뿐 아니라 활동과정을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수행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수행평가는 내신에 포함되는 만큼 정량적인 요소로도 중요하게 작용이 되니 종합전형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챙겨야합니다.

 

 

 

* 컨설팅 문의가 많아 사전에 연락주셔서 일정 조율 후 진행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