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올해는 코로나19로 새로운 피서 방법이 필요한 상황”
박능후 장관 “올해는 코로나19로 새로운 피서 방법이 필요한 상황”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0.07.2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접·밀폐·밀집한 장소에서는 어디서든 감염 위험이 있으니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린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0일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올 여름에는 휴가를 떠나더라도 짧은 기간에 사람들이 몰리지 않는 곳을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예년 같으면 많은 국민들께서 해수욕장이나 계곡으로 또는 해외로 휴가를 떠났겠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새로운 피서 방법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많은 곳은 아무래도 감염 위험이 높아진다”며 “올 여름에는 안전한 집에서 그간 보고 싶었던 영화나 책을 보며 피로를 푸는 방법도 고려해달라”고 밝혔다.

그는 “오늘부터는 사회복지시설과 더불어 수도권 공공시설도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운영을 재개한다”며 “사람이 많은 휴가지보다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1차장은 “6월 초에 도입된 전자출입명부(KI-PASS)가 전국적으로 13만 여개 시설에 설치됐다”며 “이 중 3만여 개소는 의무시설이 아님에도 자발적으로 설치해주셨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동안 전자출입명부 이용 건수는 2000만 건이었으며, 접촉자 추적에 8건을 활용해 인력과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었다”며 “특히 수원시 PC방에서는 역학조사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48명을 추가로 확보해 진단과 격리에 활용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전자출입명부는 수기명부보다 편리하면서 개인정보 보안유지에 더 안전하며,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는 나와 가족을 신속히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며 “시설관리자께서는 적극적으로 설치해 주시고 이용하시는 분들도 출입 시 반드시 체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감염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방역 사각지대를 기획 점검한 결과를 공유하고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쪽방촌과 고시원, 인력시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장소와 밀폐된 소공연장, 볼링장과 당구장, 해외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육가공업체 등에 대한 점검결과 코로나 대비가 시설별로 아직도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사람이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밀접·밀폐·밀집한 장소에서는 어디서든 감염 위험이 있으니 일상에서 방역수칙을 지키도록 각별한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