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입시를 위한 성공하는 수시준비
2021 대학입시를 위한 성공하는 수시준비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0.08.1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Ⅳ. 합격 생기부 동아리 활동은 어떻게?
김영진 에스플래닝 총괄이사
김영진 에스플래닝 총괄이사

동아리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항목 중 리더쉽과 학생의 진로에 대한 탐구와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기록입니다. 학생의 활동 범위와 활발한 창의력 활동력 그리고 리더쉽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기록우수사례

(융합공학 동아리) 1단계 공학적 문제의 포착, 2단계 포착한 문젱하 교과 심화학습 및 K-MOOC 등의 연계 학습, 3단계 문제 해결책에 대한 통의를 진행, 구체적으로 동아리원들의 특성을 고려한 물리Ⅱ 심화학습을 제안하였으며 열역학 제2법칙과 엔트로피라는 물리Ⅱ 수업 후 K-MOOC 강의로 엔트로피와 열역학 제 2법칙을 공부하여 동아리원들에게 설명함. 또 이와 관련해 열펌프와 냉각장치, 에어컨의 원리를 조사하여 열펌프가 열역학 제2법칙에 위배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도 발표함. 또 베르누이 방정식을 조사하여 에어컨 성능 향상에 관해 탐구함.

 

 생기부에서 동아리 활동 기록은 단순한 사건과 활동의 나열로 인해 학생의 개성 그리고 활동취지 즉 동기가 보여지지 않으면 기록의 나쁜방식입니다.

 위 예시를 보면 학생이 탐구 중에 어떤 흥미,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것이 학교교과수업시간에 관련한 학습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탐구하고 과정이 이루어졌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단순한 동아리 활동이 아닌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동아리의 창의적 활동으로 채우면서 학생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게 해주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부기록 예시2

(국제문제연구반)(34시간)IS의 테러 행위의 원인을 정치, 경제, 사회로 구분하여 찾아보고 그에따른 각 국가의 대처방안을 수집하여 토론함.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함.

 

(국제문제연구반)(34시간)IS의 테러행위에 대한 원인을 종교적인 이유에서 찾는 진영과 국제관계에서 찾는 진영으로 나누어 토론을 진행했으며 종교적인 이유에서의 원일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펼침. 특히 토론간 불리할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이슬람교에 대해 많은 자료를 찾아와서 문화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상대진영을 논리적으로 설득하여 토론의 진수를 보여줌.

 

이 예시처럼 학생의 실적이나 사건의 나열이 아닌 자신의 주장이유와 그 이유를 정확하게 탐구활동으로 자세하고 찾아오고 그 속에서 자신의 주장을 필역함으로서 학생의 토론에 대한 열정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 토론을 통해 학생이 배우고 성장한 것이 무엇인지 입사관이 확인할 수 있도록 기록하였습니다.

 

생기부의 기록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의 소재를 완성합니다.

 생기부의 기록 내용은 학생의 활동을 검증할 증거로 활용이 됩니다. 자신의 방향을 선정하고 노력한 부분이 키워드 형식으로 구체적으로 반영이 된다면 이를 통해 자기소개서가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생기부 기록 마감시 꼭 확인해서 자신의 활동강점을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