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와 상담센터를 합친 이색공간 '마음노리터'
카페와 상담센터를 합친 이색공간 '마음노리터'
  • 공지현
  • 승인 2020.09.1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노리터 김효진 대표
마음노리터 김효진 대표

현대인들이 많이 찾는 심리상담센터, 경북최초의 전문심리상담카페로 상담센터라는 거부감을 줄이고 카페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이색공간 마음노리터를 인터뷰해보았다.

 

Q. 먼저 마음노리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75월 첫 시작.

마음노리터를 시작하기 전 심리상담센터만을 운영해왔지만 대도시에 비해 대중화가 되어 있지 않고, 심리상담에 대한 문턱이 높았습니다. 마음노리터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과거에 비해 심리상담 및 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행동/ 정서적 어려움을 바라보는 시각이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까지 정신적인 건강과 관련된 심리상담에 대해서 잘 모르시고, 막연하게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이 심리상담 거부감없이, 어렵지 않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방문이 가능한 카페와 함께 접목을 시켜보자.’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렇게 시작하게 된 것이 마음노리터입니다.

일상생활 속에 마음이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소중하고 특별한 장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Q. 마음노리터에서 제공하는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바랍니다.

마음노리터는 영유아부터 아동, 청소년, 그리고 성인까지 대상·연령별로 다양한 심리상담과 검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저희 센터 방문의 70%는 영유아·아동들의 방문률이 높습니다.

아동심층상담, 놀이평가, 상호평가, 발달평가, 지능검사, ADHD검사 등 아동을 위한 검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있고, 무엇보다도 놀이치료·미술치료·언어치료 등 아이에 맞게 치료가 가능하고, 그게 맞는 호평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영유아. 아동의 방문률이 높다보니 놀이치료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언어적 표현이 어렵고 제한적인 아이들이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놀이를 통해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하고 표현하며 치료사와의 안전한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행동 및 심리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언어치료, 인지 치료, 사회성 발달을 위한 사회성그룹을 진행하고 부모-자녀 관계의 개선과 문제 행동 및 양육, 훈육을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 및 양육상담, 훈육 상담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유아/아동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검사 프로그램으로는 우··마 검사입니다.

··마 검사란 우리 아이 마음 알아주기로 엄마·아빠가 모르는 우리 아이의 속마음과 아이의 행동의 이유를 알아보고 이해하며,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파악하여 우리 아이에 맞춰 양육솔루션을 제공하는 마음노리터의 대표 검사 프로그램입니다.

영유아/아동 상담이 많은 만큼 양육상담도 많이 진행하세요.

수많은 육아서적을 찾아보고, 육아관련 동영상을 보아도 어려운 부모를 위해 우리 아이 1:1 맞춤 양육을 도와주는 상담으로 진행되며, 양육태도검사나 양육스트레스 검사 등 부모님을 위한 상담으로 진행됩니다.

청소년 심리상담과 요즘에는 성인상담과 부부 상담의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요즘은 심각한 문제로만 심리상담을 받고, 센터에 내원하는 것 보다 현재 나의 상태를 알고싶어서, 연인과 대화를 잘하고 싶어서,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부모님이 서로 잘 이해하셨으면 해서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경험하고 있는 내용들로도 많이 찾아오시는 것을 보고

심리상담이라는 인식이 예전보다 좋아진 점도 있고, 마음이 너무 지친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서 조금 안타깝기도 하지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조금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찾아주시는 분들이 웃으며 마음 편하게 나가실 때면 뿌듯하기도 하고, 마음이 뭉클하기도 합니다.

 

Q. 여타 기관과 비교해 마음노리터만이 가지고 있는 강점, 차별점이라면 무엇인가요?

마음노리터는 다른 심리상담센터와 다르게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카페와 함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딱딱한 분위기의 상담센터나 병원을 거부하는 아이들에서부터 그런 곳은 이상한 사람만 가는 곳 아니냐는 성인분들까지 거부감없이 쉽게 접근하시고, 편안하게 마음을 터놓고 가는 모습을 볼 때면, 저 또한 너무 행복해짐을 느낍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차별점은 커플검사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연인, 오래된 연인, 결혼을 앞뒀거나 결혼을 한 부부, 친구사이 등 커플상담/부부상담 보다는 접근이 쉽고 좀 더 가볍게 실시 할 수 있습니다.

커플 검사의 경우, 심리검사 및 상담의 비용 부담도 낮추고 전문성 있는 검사로 진행되며 서로의 다른점을 이해하고, 더 깊은 관계로의 발전과 관계개선을 위해 사랑과 우정을 돈독하게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많은 분들이 만족하고, 특별한 이벤트 혹은 데이트 코스로 찾아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음노리터는 주말/공휴일 상담이 가능합니다.

보통 다른 상담센터나 병원의 경우에는 평일에만 상담이 가능하여, 평일에 일을 하는 분들 혹은 가족이 다 함께 오고 싶은데 시간이 주말밖에 나지 않는 분들 등은 시간이 맞지 않아 심리상담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꽤 있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센터와 다르게 주말/공휴일 상담을 처음부터 시작하였고, 주말 및 공휴일에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Q. 아동청소년 상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면?

아동. 청소년들은 자신이 문제가 있거나 심리상담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자각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주로 부모에 의해 방문하게 됩니다. 상담에 거부적이거나 회피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고 내가 큰 문제가 있는 사람이구나.’ 라고 자책하고 더 위축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 상담사와 아이들과의 관계형성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동 청소년과 가장 밀접한 부모님과의 부모상담도 중요한데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잘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을 찾고 적합한 상담 및 치료가 이루어지려면 부모님의 노력도 꼭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가족 모두의 지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안전하게 감정 및 의사를 표현하도록 돕고 일관성, 정서적지지, 소통의 증진, 공감 의 향상이 중요합니다.

 

Q. 그간의 대표적인 성과라면 무엇이 있나요?

심리상담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고, 상담을 오셨던 분들이 주변에 많이 추천해주시고, 심리상담이 조금씩 우리의 생활 가까이 다가가는 것이 보람되고 뿌듯합니다.

구미 뿐 아니라, 타지역에서도 방문 비중이 높은데 경북, 경남, 대구, 울산, 경기도에서도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더욱 더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고 등학교에서도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청소년들의 정서 및 문제 행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예방 및 치료에 대해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마음노리터를 운영하시면서 어렵거나 힘든 부분이 있었다면?

심리상담에 대한 거부감,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기가 쉽지는 않았어요.

그리고 올해의 경우에는, 코로나19로 가장 힘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대면을 통해 상담이 진행되다보니 코로나19로 상담 예약이 미뤄지거나 취소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방문이 많다 보니, 부모님들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혹시나...‘ 걱정되는 마음에 오고 싶어도 오지 못하는 아이들,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하는 아동인데 일정 기간 이상의 틈이 생기다보니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는 아이들, 어른도 답답한 마스크를 하루 종일 끼고 있어야 하는 아이들 등을 보니까 안타깝고 속상하고 그랬죠.

 

Q. 앞으로의 목표나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 바랍니다.

심리상담, 심리 치료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면 좋겠습니다. 학교 및 기관들과 협약이 되어 더 도움이 되고 발전할 수 있으면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은 정부지원 바우처 사업 중 심리지원바우처 기관으로 선정 되어서(매년 구미시청 담당 부서에 문의하고 기다렸지만 구미시 인구 대비 바우처 기관이 많아 To 가 잘 나지 않아 아이들 부모님들께서 지속적으로 원하는 상담을 어쩔 수 없이 종결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마음이 안 좋았습니다. 오히려 미안하기도 하고..) 상담을 원하고 필요하지만 상담비용으로 고민하던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못 다하신 말씀이나 강조했으면 하는 부분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 마음아

당신의 마음을 함께 바라봅니다.

지치고 힘든 당신을 위한 휴식처 마음노리터입니다.

요즘은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도 함께 챙기는 분들도 예전에 비해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신적인 건강과 관련된 심리상담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고,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요.

심리상담 및 치료는 이상하게 볼 것이 아닙니다.

저희 센터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이며 체계적으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성인, 가족 등 내담자가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친 마음을 다독여주고 자신이 가진 문제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탐색하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며, 마음을 치유하고 긍정적인 삶의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 입니다

심리상담은 어렵지도, 무섭지도, 이상하지도 않습니다.

나도 모르게 지쳐있던 나를 한번 돌아보고,

더 행복한 나를 위해, 더 윤택한 삶을 위해

더는 마음을 숨기지 말고 한 걸음 용기를 내어보세요

 

Q. 고객의 반응, 고객 감동 전략

상담 후 대부분 만족스러워하시고, 주변에 많이 추천해주셔서 소개를 통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상담을 오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특히 마음노리터 대표검사인 우..마 검사 후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며 아이의 행동이 이해되고 부모로써 어떻게 반응하고 해줘야하는지 알 수 있다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내담자 개개인에 맞는 다양한 정보 및 자료, SNS를 통한 소통/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뿐만 아니라 인스타, 페이스북, 카카오플러스친구, 카톡 등을 통해 상담 문의 및 홍보를 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문의를 할 수 있어 다양한 연령에서 그리고 다양한 상담문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