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하반기 경매/공매 소액토지 투자 포인트 제시
2020년 하반기 경매/공매 소액토지 투자 포인트 제시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0.09.24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클래스 경매학원 박동일 원장
탑클래스 경매학원 박동일 원장

 

공매. 경매 투자를 현실에서 접하다 보면 요즘 같은 때는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 임대인도 임차인도 서로가 어렵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현실에 적응하고 도태되지 않으려고 투자처를 찾는 것도 여러 규제로 인해 참 쉽지 않은 2020년 하반기를 맞이하고 있다. 본인이 헤쳐 나가지 못하고 정책과 규제에 발목 잡혀 투자의 어려움이 있는 서민들의 투자 방향을 강구해야 하는 2020년 하반기 이후가 될 것이다. 이러한 투자에서 소액으로 규제에서 좀 더 자유로운 투자처를 찾는다면 소액토지 투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국토의 종합계획과 도시의 계획 변화는 앞으로 소액토지 투자의 관점을 확고하게 하는 포인트가 있다.

 

1. 도시계획이 마무리되는 인접지의 소규모 토지에 관심

이번 정부에서 균형발전에 기초하여 많은 개발계획을 진행시키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지자체에서 도시 인프라구축을 위한 1단계 계획이 속속 발표되고 있다. 추가로 장기 미집행시설의 일몰제 영향으로 급하게 실시계획으로 진행하는 시설사업들이 많은 2020년 하반기이다. 향후 52025년 이후에는 이러한 계획들이 현실적으로 눈앞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하여 이러한 계획의 인근 저평가된 지분물건 혹은 법정지상권물건 등을 저가로 입찰하여 장기적인 안목에서 공유물분할 소 및 지료청구 소 등으로 진행하는 소액물건 투자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2. 자투리 토지의 활용

시대가 변화하고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간이 못 하는 게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도심이나 외곽의 해안가에 가보면 예전에는 버려진 소 토지들이 별별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초는 건축기술이 발전되고 소규모 공간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자투리 토지의 활용은 공 개발 및 사 개발이 어느 정도 안정화되고 인구의 감소로 더 이상의 개발은 점점 줄어들 때 빚을 바란다, 소규모 토지 투자는 공매. 경매에서 효과적인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란다.

 

3. 대출 제한 및 법적인 대처가 필요한 소규모 토지 투자 관심

일반적으로 소규모 토지는 대출의 제한이 있을 수 있고 공유지분 및 법정지상권의 토지는 대출의 제한은 물론 차후 소송으로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예전에는 정보가 부족하고 처리의 문제가 있다 하여 투자에서 꺼리는 상황이었다면 요즘은 전혀 그렇지 않다. 물론 신중한 투자는 기본이고 초보 투자자 입장에서는 전문가의 조언이 꼭 필요하다. 예를 들면 넓은 토지의 적은 공유지분 물건을 낙찰 후 공유물분할청구로 현금이나 현물로 진행할 수 있고 토지의 용도가 좋은 소규모 토지를 저가로 낙찰 후 건물주에게 토지의 사용료를 청구하여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마무리 글

자투리 토지 및 소규모 토지 투자시 공매. 경매를 활용하여 투자한다면 등기부상 권리의 하자는 없는지 그리고 현장답사로 기타 권리의 문제가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하며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것도 필요하다. 시간의 흐름에서 투자의 방향과 소 토지의 활용은 많은 변화가 있다. 요즘 같은 때 여러 규제에서 조금 더 자유롭고 앞으로 희소성 있는 물건을 찾아서 투자한다면 시대 와 같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쉬운 투자는 분명 없다. 하지만 노력과 관심을 가진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것 또한 요즘 시대의 상황이다. 2020년 하반기를 마중물로 변화의 시기에 적응하여 토지 투자의 관점과 안목을 키워 성공투자 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