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용납 못할 충격적 사건…북, 책임있는 답변·조치 취해야"
문 대통령 "용납 못할 충격적 사건…북, 책임있는 답변·조치 취해야"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0.09.2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접경지역 경계태세 강화…국민 생명·안전 위협 北행위에 단호히 대응”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20.9.24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20.9.24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측의 총격으로 우리나라 국민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라며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와 정부의 대책을 보고받은 후 "북한 당국은 책임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 생명과 안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이날 NSC 상임위원회 회의 직후 열린 브리핑에서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 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 사무처장은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 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이라며 “북한은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이러한 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 사무처장은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이 애도한다”며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지역에서의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국민들의 안전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