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단체) 1,140팀, 온라인 예술 콘텐츠 본격 제작 나서
예술가(단체) 1,140팀, 온라인 예술 콘텐츠 본격 제작 나서
  • 임미순 기자
  • 승인 2020.11.24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4.2대 1의 경쟁률 뚫고, 아트 체인지업 온라인예술 활동 추진
아트 체인지업 교육영상 ‘창착활동형’ 제작 화면
아트 체인지업 교육영상 ‘창착활동형’ 제작 화면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17개 시·도 광역문화재단 추진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에 4,827건 신청, 다양한 온라인예술 활동 계획 밝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진행 온라인 기반 예술활동 인식조사 결과, 예술인 86.3% 온라인 예술활동 의향 확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저작권 교육 및 법률 자문 지원 등 디지털 예술 환경 조성 위한 다방면 지원 나서

코로나 19로 촉발한 온택트* 시대 맞춤형 예술 생태계의 디지털 실험이 예술현장의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순항하고 있다.

* 온라인을 통한 대면 방식(‘언택트(Untact)’에 온라인 통한 외부 ‘연결(On)’을 더한 개념)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문예위)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17개 시․도 광역문화재단과 함께‘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아트 체인지업(이하 아트 체인지업)’공모를 진행, 다채로운 온라인 예술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새로운 생태계 변화를 모색하는 예술가(단체) 1,140팀을 최종 선정하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급변하는 환경에 따라 새로운 예술 생태계 조성 필요성 대두

예술인 86.3% 관람객 57.3%, 온라인 문화예술활동에 긍정적 의사 밝혀

이번 공모는 디지털 전환 시대, 물리적 환경의 제약을 뛰어넘는 새로운 예술 창작과 향유를 위한‘동시대 예술 실험’으로,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여건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온라인 기반 예술활동에 대한 변화된 인식은 예술가 집단과 관람객의 인식 조사에서도 엿볼 수 있다. 문체부와 문예위가 지난 10월 28일 개최한 ‘제5회 코로나19 예술포럼’에서 발표한‘코로나19가 문화예술계에 미친 영향-온라인 기반 예술활동 인식 및 대응’ 조사에 따르면 예술인 중 86.3%가 향후 온라인 문화예술활동을 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온라인 예술활동을 향유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관람객의 과반수 이상인 57.3%가‘그렇다’라고 답하여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사업 신청 총 4,827건 중 1,140건 선정, 평균 경쟁률 4.2대 1 기록

아트 체인지업 공모 신청은 총 4,827건, 평균 경쟁률은 4.2대 1을 기록하며 높은 관심을 모았다. 예술인들이 비대면 환경에서의 다양한 예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4가지의 유형(△관객 개발형(33.6%), △창작 활동형(38.3%), △플랫폼 기반형(5.6%), △기타 예술활동(22.5%))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하였다.

기성 작품에 대한 소개 및 관객 소통 리뷰를 다루는 ‘관객 개발형’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관객과의 소통을 위한 작품 및 창작자 소개, 온라인 환경에서 적합한 다양한 방식의 감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아이디어들이 선보였다. 형식 실험을 통한 활동을 공유하는 ‘창작 활동형’에는 게임엔진을 활용한 온라인 창작 공간 개설, 관객참여형 콘텐츠 제작, 비대면 협업 창작방식 모색 등 새로운 예술창작방식 실험들이 펼쳐진다. 아울러, 참여 예술인들의 수익활동이 가능한 ‘플랫폼 기반형’에는 예술 작품 및 콘텐츠들을 다양한 온라인미디어(전자책, 웹진, 오디오북, 영상 등)으로 확산하고자 하는 제안들이 신청되었다. 마지막으로 ‘기타 예술활동’ 등에는 지역과 연계한 온라인 예술 콘텐츠들이 접수되었다.

선정된 예술인들의 지역별 현황은 수도권 483건(42.4%), 비수도권 657건(57.6%)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새로운 예술활동 확장에 도전하고자 하는 전국의 예술인들의 다양한 경험 축적에 나섰다. 아울러, 선정된 예술가들은 창작, 비평, 관객 개발 등을 위한 예술 소재 기반의 온라인미디어 활용 콘텐츠 제작비 12,597백만원을 지원 받게 됐다.

선정자 대상 저작권 관련 컨설팅·교육 등 적극적인 후속 지원

문체부와 문예위는 아트 체인지업 콘텐츠 제작 지원과 더불어 전반적인 온라인 예술 생태계 조성 및 온라인 환경에서 예술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예술가(단체)들을 위해 사업 선정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온라인 환경에서 창작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관리와 개선 방안 관련 대면·비대면 교육 및 법률자문을 무료로 지원한다.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충북, 광주, 경북, 부산에서 4회의 저작권 대면 교육을 진행했다. 비대면 교육자료는 총 7편이 제작되었으며,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사업-아트 체인지업' 누리집(artson.arko.or.kr)에서 해당 교육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아울러, 예술 콘텐츠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저작권법 적용 및 활용에 대한 문의할 수 있는 서면 저작권 법률 자문 창구는 2020년 12월까지 상시 운영되며, 위의 누리집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 받아 이메일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이번 공모에서 선정된 예술가들의 미디어 콘텐츠는 참여 예술가(단체) 소유의 온라인미디어를 통해 공개되어 창작자와 향유자간 직접 소통의 길을 연다. 또한, 12월 말 정식 개통할‘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통합 누리집’에 링크 형태로 공유되어, 예술계에 온라인 예술활동의 시범사례를 제시하는 한편, 향유자에게 다양한 온라인 예술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예위는“예술계가 비대면·온라인 환경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예술의 지평을 확대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아트 체인지업 활동으로 탄생한 예술 콘텐츠의 확산으로 예술계의 지속적 창작 기반이 구축되고 새로운 예술 생태계가 조성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