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현 중3)이 해야할 수학 대비
예비 고1 (현 중3)이 해야할 수학 대비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1.01.06 13: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플래닝 수학강사 황석준(한양대 수학과, 대치우리학원 전임강사)
에스플래닝 수학강사 황석준(한양대 수학과, 대치우리학원 전임강사)

1. 중학교 수학 과정을 다시 보자. 지금도 미리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들 중에중학교 수학 과정을 전부 확실히 공부하고, 그 뒤에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공부하는 학생들의비중은 얼마나 될까? 이에 대한 대답을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이들은 얼마 없을 것이다.미래에 위대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솔직해져야 한다. 과거에 어땠고 현실은 어떠한지.결론적으로 누구나 원하는 대학입시에서의 좋은 결과 원대한 게획의 성공을 위해서는 현실의 객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에 근거하여 현실에서 내가 중학교 수학 과정을 어떻게 공부했는지, 내 실력은어땠는지 솔직해져야한다. 자신이 생각해봤을 때 중학교 수학 과정에 대한 공부를 얼마나성실히 했는지를 생각하고 이에 긍정적으로 답하지 못한다면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않고 다시 복습을 해 미래에 대한 공부의 기반을 다져야한다. 어찌 밑공사와 기본을 다지지 않은 집이안전하다고 할 수 있을 까?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예습한다고 해서 그 결과가 좋을 것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과거 중학교 수학 과정의 과정이 곧 미래를 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부족함을 느낀다면 후회하며 새롭게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준비하기보다는 지금이라도 다시 복습을 한 후에 고등학교 교육 과정을 공부해야 튼튼한 옳은학습을 할 수 있다.

<중학교 3-1 수학 목차>1. 제곱근과 실수2.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3. 다항식의 곱셈4. 인수분해5. 이차방정식6. 이차함수와 그 그래프

2. 중학교 수학 과정과 고등학교 수학 과정이 얼마나 연관이 있을까? 중학교 수학 과정과 고등학교 수학 과정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우선 범위의 크기차이에 대해서 언급할 수 밖에 없다. 우리는 고등학교 수학 과정에서 내신도 중요하지만 결국수능 또한 준비를 해야하기에 고등학과 수학 과정 어느 한 부분도 빼놓고 공부하면 안 된다. 이 말을 듣는다면 이렇게 생각하는 학생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굳이 지금 중학교 과정을공부할 것이 아니라 범위가 많이 큰 고등학교 과정을 미리 준비해야 하는거 아닐까요?’ 우리가 중학교 수학 과정을 복습하는 것은 그냥 배웠던거 기억을 되살려서 다시 보자가아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이유와 같다. 그렇다면 그 연관성은 얼마나 클지 살펴보자.

<중학교 3-1 수학 목차>

1. 제곱근과 실수2.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3. 다항식의 곱셈4. 인수분해5. 이차방정식6. 이차함수와 그 그래프

<고등학교 수학(상) 목차>

1. 다항식(1) 다항식의 연산(2) 항등식과 나머지정리(3) 인수분해2. 방정식과 부등식(1) 복소수(2) 이차방정식(3)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4) 여러 가지 방정식(5) 여러 가지 부등식3. 도형의 방정식(1) 평면좌표(2) 직선의 방정식(3) 원의 방정식(4) 도형의 이동

위 두 표는 현재 중학교 3학년 수학 목차와 고등학교 1학년 때 배우는 수학(상) 목차이다.딱 보기에도 중학교 수학 과정과 고등학교 수학 과정은 범위부터 굉장히 다르다.

첫 번째로 중학교 수학 과정에서는 그 단원에 대해 훑고 가는 느낌이라면 고등학교 수학과정에서는 그 단원에 대해 깊숙이까지 공부하게 돼서 당연히 고등학교 수학 과정이 양으로보든 질적으로 보든 더 많을 수 밖에 없다.

두 번째로 당연한 말이지만 중학교 과정을 시험 한 달 전부터라도 많이 본 사람이 시험점수가 더 높게 나오고 꾸준히 공부한다기 보다는 그냥 시험 대비를 열심히 한 느낌일것이다. 그렇지만 고등학교 과정에서는 그랬다가는 망하기 정말 쉬울 것이다. 애초에 그렇게한 달이라는 시간을 갖고 준비하기에는 너무나도 양도 크고 난이도도 어려울 것이다.

세 번째로 단원의 연관성을 보자. 예를 들어 <중학교 3-1 수학 목차>에서 ‘1. 제곱근과실수, 2. 근호를 포함한 식의 계산’은 <고등학교 수학(상) 목차>에서 ‘1. 다항식, 2. 방정식과 부등식’에서 많이 쓰이게 될 것이다. 네 번째로 셰 번째에서 분명 중학교 과정이 고등학교 과정에도 나온다고 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문제를 풀 때 중학교 과정이 전부 녹여져서 나오는데 그 문제에 대한풀이를 보면 중학교 과정은 당연히 아는 것으로 치고 고등학교 과정에 대해서만 설명을 한다.그렇다면 중학교 과정이 완벽하지 않은 학생들은 당연히 그 부분이 이해가 안 될 것이고찾아보는 것도 힘들기에 수학이라는 과목을 자연스레 포기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나중에포기를 안 하기 위해서라도 중학교 과정을 소홀히 하지 말자.

3. 중학교 수학 과정을 확실히 공부했다면 고등학교 수학 과정은 어떻게 공부할까 고등학교 수학 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중학교 수학 과정을 다시 복습하고 왔다면 이제고등학교 수학을 어떻게 공부할지 얘기해보자.

첫 번째로 수학을 굳이 선행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선행이라는 것은 각각 학생마다선택사항이다. 그러므로 친구 혹은 아는 사람이 선행한다고 굳이 나도 선행해야한다는 생각을버리면 좋을 것 같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각자의 실력에 따라 자신의 공부를 하는 것이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내신 그리고 수능을 준비해야하는데 이 둘을 준비하는데 선행을할 시간이 여유롭지 않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개념을 절대로 소홀히 하면 안된다. 학생들이 자신들은 개념은 아는데 문제에 그개념을 적용을 못해서 혹은 문제가 이해가 안돼서라고 하지만 사실 그것은 그 개념에 대해 잘모른다는 것이다. 실제로 정답률이 제일 낮은 문제인 모의고사 및 수능의 30번 문제에서개념을 이용해 푸는 문제도 존재한다. 이처럼 개념은 많은 곳에 쓰이기도 하고 상당히 중요한부분을 차지한다.

세 번째로 고등학교 과정을 공부하려면 중학교 과정처럼 공부하면 안된다. 중학교 과정은 개념을 공부하고 문제를 풀 수 있는지 없는지만 공부할게 아니다. 고등학교 과정은 어느 한부분도 빠뜨리지 않고 기억하고 풀줄 알아야한다. 그러므로 하루 최소 3시간을 투자해 개념을배운 뒤에 유제를 풀어보고 연습문제를 풀어보는 등 그 부분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문제까지 풀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평소에도 잘 풀어낼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다. 그러니 절대귀찮아하며 미루지 않고 매일 꾸준히 수학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져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