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총리대행 “‘화이자 백신 바닥’ 사실 아냐…접종 계획대로”
홍 총리대행 “‘화이자 백신 바닥’ 사실 아냐…접종 계획대로”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1.05.0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일각에서 ‘화이자 백신 바닥’ 등의 표현으로 지나친 불안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백신접종은 당초 방역당국이 계획하고 구상한 범주와 일정에 준거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상황은 최근 대국민담화를 통해 발표한 것에서 아무 변동사항이 없으며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특히 상반기 도입물량 1809만회분 중 화이자 백신이 약 40%인 700만회분을 차지하는 데, 화이자 백신은 일정지연 없이 매주 정기적인 요일에 순차 도입되고 있다. 5~6월중에도 500만회분이 매주 순차적으로 들어올 예정”이라며 “오히려 도입 일정을 조금이라도 앞당기고자 협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홍 총리대행은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효과 최대화를 위해 도입된 백신을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접종해야한다’는 대원칙하에 전문가들과 치밀하게 협의해 1차 접종자와 2차 접종자에 대한 배분, 1차 접종시기와 2차 접종시기를 결정하고 접종 상황에 따라 필요시 기민하게 일정조정 등을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화이자 백신은 국내외 연구결과 1차 접종만으로도 예방 효과가 90% 내외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일단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화이자 1차 접종을 하고, 후속물량으로 2차 접종을 하도록 일정을 계획했다”며 “1차 접종자와 수주 전 1차 접종을 마쳐 2차 접종하게 되는 대상자가 겹치는 순환시기가 있게 마련이며, 이 경우 1차 접종자 규모 일부 조정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흐름에서 화이자 도입물량을 감안해 1차 접종 실시와 순서가 도래한 이들에 대한 2차 접종 실시를 차분히 고려하면서 접종을 진행해오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6월말까지 1200만명 접종목표도 차질없이 이뤄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정부는 백신수급에 변동이 있을 경우 수시로 국민들께 설명해드릴 것”이라며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왜곡돼 전달됨으로써 국민께 과도한 불안감을 초래하는 것은 치열한 방역전 수행과 국민안전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홍 총리대행은 “앞으로 2개월간 기존에 6월말까지 접종대상으로 계획되었던 분들에게는 반드시 접종 안내 연락이 갈 것이고 접종 연락을 받으신 분들은 접종을 받게 될 것”이라며 “걱정하지 마시고 연락받으신 국민께서는 접종에 적극 임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홍 총리대행은 최근 방역상황과 관련해서는 “좀처럼 600명대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데다가 5월이 모임이 많은 가정의 달인 만큼 더 긴장되고 비상한 각오로 5월을 맞이하지 않을 수가 없다”며 “이미 발표한 바와 같이 내일부터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및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조치가 3주간 연장 시행되며 ‘특별 방역관리주간’ 도 한 주간 더 시행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염경로상 종전에는 집단감염이 절반을 차지했었다면 최근에는 가족 또는 지인간 접촉을 통한 감염, 즉 선행접촉자에 의한 감염비중이 절반에 육박한다”며 “이 점을 감안해 5월중에 각별한 ‘접촉자제와 수칙준수’를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정부는 합동 특별 방역점검과 함께 선제검사 확대, 변이 바이러스 대응에 방역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홍 총리대행은 선제검사 확대와 관련, “감염취약시설 등에 대한 선제검사를 지속 확대해 가며 특히 5월중에는 서울지역의 초·중·고 교직원·학생 26만명 및 노인시설 종사자 2만여명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변이 바이러스 대응 강화에 대해선 “정부는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지역전파 억제 및 해외 입국자에 대한 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며 “지난 주부터 남아공 변이바이러스 고위험국가인 남아공과 탄자니아에서 오는 입국자는 모두 2주간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하고 있고, 필요시 다른 고위험국발(發) 입국자 대상으로도 시설 격리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분석을 강화하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의 역학조사 범위를 확대하겠다”며 “아울러 경기, 울산 등 변이 바이러스 확진이 많이 나타나는 지역은 별도 차단대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