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뎅기열 신고 증가에 따른 감염 주의 당부
부산시, 뎅기열 신고 증가에 따른 감염 주의 당부
  • 윤동현 기자
  • 승인 2016.02.2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3일 최근 뎅기열 유입환자 신고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뎅기열 발생국가를 여행하는 우리국민을 대상으로 뎅기열 감염 예방주의를 당부했다.

부산시도 최근 동남아시아 등 뎅기열 발생국가를 여행하고 돌아온 시민을 대상으로 뎅기열 신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5년 동기간 대비 신고환자가 없었으나 올해에는 벌써 5명의 신고환자가 발생했다. 이는 전년도(2015년) 1년 동안 신고환자수가 총 15명인 것을 감안하면, 환자신고 발생속도가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난다.

뎅기열은 주로 적도를 기준으로 열대 및 아열대 지역 국가에서 풍토적으로 발생하며, 최근 엘니뇨현상으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뎅기열 발생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국내 뎅기열 유입환자도 증가 발생중이며, 실제 유입 환자의 대부분이 동남아시아 지역을 방문 후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6.2.26현재 전국81명 신고, 전년동기간(2015.2.26 23명) 대비 250% 증가, 모두 해외유입 건으로 국내 자체 발생 없다.

뎅기열은 모기를 매개로 하는 바이러스 질환으로 뎅기열을 매개할 수 있는 매개체로는 이집트숲모기와 흰줄숲모기이나 도시형 모기인 이집트숲모기가 주요 매개체이며, 국내 서식하는 흰줄숲모기에서는 현재까지 뎅기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그러나 부산시는 뎅기열 및 지카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해 방역예고제, 동시방역소독의날 운영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해 2월부터 집중 방역을 실시하는 등 해외 감염병 유입·확산 차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시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서는 뎅기열 발생국가 여행 시 반드시 모기장 및 모기 기피제 사용 등 감염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뎅기열 의심 증상(발열, 두통, 오한 등)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을 것을 다시 한번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