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라돈침대’에 대한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위기관리 능력이 부족했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
이낙연 총리, “‘라돈침대’에 대한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위기관리 능력이 부족했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
  • 송영준 기자
  • 승인 2018.06.05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라돈 침대 측정 조사표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커버 속 스펀지에서 기준치 이상의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안전점검을 추진한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라돈침대에서 시작된 불신의 여파가 가전제품 및 유통업계 전방위로 확산되며, 일부 시민 단체는 수 십 만개에 이르는 음이온 제품의 전수 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은 확산될 전망이다.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따르면 대진침대가 판매한 침대 매트리스 7종 모델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의 가공제품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으로 확인돼 수거명령 등 행정조치를 실시했다.

원안위는 1차 조사결과 대진침대 뉴웨스턴슬리퍼 모델 등에 대해 라돈과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으로 인한 연간 피폭선량을 평가한 결과,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서 정한 기준치(연간 1mSv·밀리시버트 초과 금지) 이하인 0.5mSv에 그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원안위는 최근 “1차 조사는 매트리스 스펀지 없이 속커버에 대해서만 우선 조사한 것”이라며, 1차 조사와 다른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원안위는 기존 입장을 뒤집고 같은 모델의 연간 피폭선량이 1.94mSv로 기준치를 넘어선다며 “스펀지를 조사해 보니 기준치를 초과했고 결국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라돈은 국제암연구센터(IARC)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진침대의 매트리스에서 라돈 성분이 검출 돼 회수되는 제품은 2010년 이후 생산된 뉴웨스턴슬리퍼과 그린헬스2·네오그린헬스·모젤·벨라루체·웨스턴슬리퍼·네오그린슬리퍼 등 7종이다.

원안위는 “대진침대 조사가 끝나면 모나자이트의 유통 상황을 파악해 이 물질을 사용한 생활밀착형 제품들을 조사한다”며, “생활방사선 안전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건축자재 등은 관계부처와 협업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음이온 방출 제품의 성분에 대해서도 관련 부처와 협의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낙연 총리는 ‘라돈침대’에 대한 공포가 확산됨에 따라 위기관리 능력이 부족했다며, 범정부 차원의 대응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 총리는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라돈침대'의 안전성에 대한 판단을 닷새 만에 뒤집은 것과 관련해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할 정부가 오히려 불안을 가중시켰다"며 강조했다.

이 총리는 원안위가 원자력발전소의 안전과 같은 거대 가치에만 치중하다 생활 속 원자력 안전 문제에는 서툴렀다고 지적하고, 원안위만으로는 현 상황을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국무조정실이 원안위와 환경부, 산자부와 식약처 등 관계부서와 함께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하고, 범정부적 대응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