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 총 가입자 3,458만명으로, '20년 상반기 대비 64만명 증가
인터넷다중매체방송(IPTV) 가입자 증가세와 종합유선방송(SO) 감소세 지속, 격차 541만명으로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방송법 제8조,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IPTV법) 제13조에 따라,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다중매체방송(이하 ‘IPTV’)의 ’20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
’20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4,583,32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0년 상반기 대비 64만명이 증가하였다*.
* 본 자료 상 가입자 수는 반올림 적용하였음(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소수점 발생). 이로 인해 가입자 수 총계와 각 가입자 수의 합산 값이 일부 상이할 수 있음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① KT 7,872,660명(22.76%), ② SK브로드밴드(IPTV) 5,546,012명(16.04%), ③ LG유플러스 4,836,258명(13.98%), ④ LG헬로비전 3,865,772명(11.18%), ⑤ KT스카이라이프 3,095,549명(8.95%), ⑥ SK브로드밴드(SO) 2,978,493명(8.61%)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20년 상반기 30만명대로 감소하였다가 이번 ’20년 하반기에는 60만명대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8,254,930명(52.79%), SO 13,232,850명(38.26%), 위성방송 3,095,549명(8.95%)순으로 집계되었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97만명(‘20년 상반기 1,067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70만명(‘20년 상반기 852만명), SK브로드밴드(IPTV와 SO 합산) 가입자 수는 852만명(‘20년 상반기 831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72%(0.30%p 증가), 25.16%(0.05%p 증가), 24.65%(0.17%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특히, ’17.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년 12월 말 기준 약 541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628,814명(점유율 48.08%), 복수가입자** 15,408,680명(44.56%), 단체가입자*** 2,545,835명(7.36%) 순으로 집계되었다.
< 가입자 수 산정 관련 참고사항 >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2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9.7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법 제8조제18항, IPTV법 제13조제4항 및 유료방송사업 가입자 수 검증에 관한 고시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51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73.9만명, KT스카이라이프 76.7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3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48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아울러,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