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창수 예원예술대 교수, 2022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 수상

‘학술-만화게임영상학’ 부문에 선정

2023-01-02     이승현 기자
​​​​​​​류창수

류창수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 교수가 지난달 23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2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 시상식에서 ‘학술-만화게임영상학’ 부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를 빛낸 인물 대상은 연합매일신문사와 대한민국 인물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최하는 행사이며, 수상자는 분야별 전문위원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인물 대상 선정위원회와 기자단 등의 공동 심사로 선정됐다.

류 교수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특히 실감형 콘텐츠 개발·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만화(카툰·웹툰), 게임(인물모델링·배경디자인·그래픽), 영상(일반제작 및 애니메이션) 등이 융합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VR 실감형 콘텐츠, 게임 엔진, 문화 콘텐츠 융합교육 등을 진행한다.

지난 10월 메타버스와 NFT를 활용한 전문가 과정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류 교수는 교육에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하고 만화, 출판, 웹툰, 게임 그래픽·캐릭터 모델링, 애니메이션, 컴퓨터프로그램 등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하는 콘텐츠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는 그래픽 실습능력, 시나리오 구성력뿐 아니라 협업에 능한 인재를 기르기 위해 상호간의 소통과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조별작업과 만화·영상 제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도덕성과 창의력을 강조해 만화·게임의 주 대상인 어린이들에게 콘텐츠가 순기능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000년 초기에 창설된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는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며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메이저 웹툰 플랫폼에서 많은 스타 작가도 탄생시켰다.

류 교수는 “만화·게임·영상을 종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많지 않은데, 예원예술대학교 만화게임영상학과가 메타버스 시장의 인재 양성에 큰 역할하는 전국 최고의 학과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