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의 시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달렸다
24시간의 시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달렸다
  • 승인 2008.01.0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재테크전문가 황순천의 진짜알짜 돈버는 법

태국, 국토의 70%이던 삼림이 지금은 1/3도 남아있지 않으며, 1977년 이후에는 목재 수출국에서 목재 수입국으로 전략하였다. 필리핀, 국토의 70%이던 삼림이 지금은 3~4%밖에 남지 않은 상태이다. 나이지리아, 전 국토의 64%이던 열대 우림이 마구잡이식 벌채로 인해 1981년에는 6.4%만 남아있는 상태이다. 에티오피아, 국토의 절반이 삼림이었으나 지금은 2.6%만 존재한다. 미국, 최대 곡창지대인 아이오와주는 바람에 의한 침식으로 토양이 파괴되어 2020년 경에는 전 경작지의 40%가 벌거숭이 땅이 될 전망이다.

위의 원인은 오존층 파괴에 의한 사막화 현상의 하나이다. 오존층은 성층권 가운데 오존의 농도가 가장 높은 층이 있는데 이를 오존층이라고 부르며, 약 20∼25 ㎞ 사이에서 오존의 농도는 최대가 된다. 이 오존층은 생명의 보호막으로, 지구 상의 생물체가 직접 쬐면 무척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 오존층이 산업 발달과 더불어 염화불화탄소, 할론 등 오존과 결합하는 물질의 배출이 증가되면서 급격히 파괴되고 있다. 매년 남반구의 봄철에 남극 지역의 상공에서 매우 강한 오존층 파괴가 일어나고 있는데, 이것도 역시 이 지역의 특정 기상 조건과 결합하여 인간이 만든 염소 및 브롬 화합물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오존층 파괴는 대기의 자외선-B를 흡수하는 역할을 약화시켜 피부암·백내장 등을 일으킨다. 아울러 성층권 온도 변화를 초래하여 기후변화의 원인이 된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본인이 원하던 원하지 않던 간에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잃어야 되는 것이 있다. 바로 시간이다. 시간의 개념이 생기면서 우리는 크게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생명체들은 시간이 지나면 이 세상에 물리적으로는 존재하지 않게 된다. 탄생과 사망에 이르는 긴 시간 사이에 많은 일들을 행하며 무엇인가를 이루어 내고 있다. 이러한 말들은 다소 염세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이러한 생명의 유한함을 인식하는 순간부터 사람들의 인생은 다이나믹해 질 수 있다.

태어나면서 사람들이 가지는 24시간, 1440분, 8만 6400초는 누구에게나 동일하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 가에 따라 같이 출발한 현재의 상태가 미래에는 상이한 결과를 나타낸다.

즉, 올바른 정보와 그것을 접하는 태도, 그리고 실행하는 결단력 등은 결코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만든다. 정보의 부재와 부정적인 생각, 실행력의 부재는 지나간 시간이 모든 것을 비용으로 고스란히 안겨준다. 예를 들어 누군가 20년 후에 10억을 모을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하고, 연평균 수익율이 10%라고 가정하자. A라는 사람이 바로 실행하였다면 월 132만원 정도로 10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B라는 사람이 판단력과 정보의 부재로 5년 뒤에 실행에 옮긴다면 월 241만원으로 10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5년의 시간을 보낸 후 실행에 옳긴 B는 4억3400만원으로 10억을 만드는 것이고, A라는 사람은 3억1700만원으로 10억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실행력 부재 5년간의 시간은 B라는 사람에게 1억1700 만원의 추가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

시간은 바로 신이 사람에게 내려준 삶의 오존층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을 잘 활용하는 것이 오존층을 보호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은 걱정은 많이 하면서 실행에 관련된 정보 수집과 분석에는 게으르다. 살아가는 데에 중요하면서 급한 것과 중요하면서 급하지 않은 것, 중요하지 않으면서 급한 것과 중요하지 않으면서 급하지 않은 것이 있다. 자신들이 하는 일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중요하면서도 급하지 않은 일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먼 미래를 한번 생각해 보자. 우리에게는 필히 달성해야 할 일들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계획하여 미리부터 준비한다면 충분한 시간은 우리에게 보상을 해 줄 것이다.

중요하지 않으면서 급한 일들로 하루를 보내다 보면 먼 미래에 이루어야 할 일들은 어느새 코 앞으로 다가와 있다. 급하게 하려 하지만 많은 비용과 부하가 걸리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모두 행복한 미래를 꿈꾸고 있다. 그러나 절실한 지금이 없다면 꿈꾸는 내일은 오지 않을 것이다. 오늘 이 순간에 우리는 올바른 정보를 얻으려 노력하고 잘 분석하여 실행하는 삶의 패턴을 가져야 할 것이다.

<황순천님은 외국계 금융회사에서 재테크전문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