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은 뜨겁고 머리는 차갑게~ 교육학 분야의 선봉에서 미래의 교사들을 양성하다
가슴은 뜨겁고 머리는 차갑게~ 교육학 분야의 선봉에서 미래의 교사들을 양성하다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2.05.1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티교육학논술연구소 대표이사 겸 해커스임용고시학원 김인식 대표교수

해커스임용고시학원에서 체계적인 교육학 논술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김인식 대표교수는 임용고시 수험생들 사이에서 차별화된 강의법과 철저한 지도법 덕분에 교육학 강의의 스타 강사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김인식 교수는 오랜 기간의 교사와 교수로서 다년간 교육현장에 몸담으며 축적한 PCK(교수내용지식) 노하우와 연구 경력을 통하여 수강생들에게 임용시험뿐 아니라 참 교사상을 교육하고 있다.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직업이 의사라면 아이들의 생명에 숨결을 집어넣는 역할을 하는 것이 교사"라고 강조하는 김 교수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떻게 숨결을 불어넣느냐에 따라 아이의 진로와 인생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교사의 가치관이나 생각, 그리고 교육방법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김인식 교수는 교사 중심의 학습방법에서 탈피해 학생 중심의 통합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을 운영하고 있다. 거꾸로 교실 수업은 강의를 듣는 예비교사들이 교사가 되었을 때 자신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훈련이기도 하다. 또한 수업이 끝난 후에도 ‘김인식 교육학’이라는 자신의 네이버블로그를 통해 학생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수업의 질을 더욱 개선해나가는 활동에도 열심이다.

김인식 교수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교육에 대한 철학과 효율적인 공부법, 논술 작성의 노하우까지 다양한 방법을 철저하게 멘토링받는다. 교육학 이론을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지, 교사로서 바로 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덕목을 갖춰야 하는지 등 다양한 주제가 모두 김 박사의 수업 안에 들어있다. 김 박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그러면서도 보다 쉽고 빠르게 전 과정을 익힐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명망이 높다.

그가 교육에 있어 모토로 내세우는 것은 ‘따뜻한 가슴과 차가운 머리를 가진 ET(Excellent Teacher)’를 육성하는 것이다. 또한 강의시간마다 나눔(Don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그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공부의 능률이 오른다”라고 강조한다. 가장 좋은 수업이면서 가장 어려운 수업인 ‘이해에 바탕을 둔’ 수업을 몸소 실현하면서 ET를 기르는 교사 중의 교사로서, 학생들의 참다운 인격완성을 목표로 한 강의를 실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