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2022 가을 온앤오프 사이언스데이’ 연다
국립중앙과학관 ‘2022 가을 온앤오프 사이언스데이’ 연다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2.10.0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가을 온앤오프 사이언스데이’ 포스터(제공=과기정통부)
‘2022 가을 온앤오프 사이언스데이’ 포스터(제공=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이석래)은 과학문화축제 ‘2022 가을 온앤오프 사이언스데이’를 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이언스데이는 매년 봄(4월)과 가을(10월)에 열리는 전국규모 행사로, 전국민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이공계 진로를 희망하는 청소년의 과학적 소양을 고취하는 과학문화체험의 장이다.

이번 행사에 온라인으로 운영되는(10~23일)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온라인 과학체험콘텐츠, 과학강연, 과학문화공연, 가족과학캠프, 누구나 챌린지, 참여형 이벤트가 있다.

과학체험콘텐츠 만들기는 전국 중․고․대학교의 과학동아리, 유관기관 및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직접 개발한 콘텐츠 등 총 52개로 구성돼 있으며, 행사 전용 누리집을 통해 참가신청(총 4회)을 하면 집에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신청 주제에 대한 체험재료를 발송해 준다.

체험영상 미리 보기 및 회원가입은 행사 전용 누리집에서 오는 8일 오전 10시부터 열리며, 체험재료 신청은 오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가능하다.

과학강연은 화학을 주제로 다양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선정하여 과학에 대한 청소년의 이해와 접근이 쉽도록 준비됐다.

오프라인으로 과학관 현장에서 운영되는(15~16일) 주요프로그램은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과학문화공연, 직접 보고 듣는 대면 과학강연 ‘책에서 찾는 과학향기’, 탄소중립 캠페인 이벤트 등이 준비돼 있다.

또한 ‘신기한 과학 실험쇼’는 생활 속에 숨어있는 과학의 원리를 흥미로운 실험을 통해 알아보는 공연으로 15, 16일 오후 2시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실시된다.

특히 이번 행사의 연계 이벤트인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이 있는 가족 대상 ‘가족 과학캠프’가 1박 2일 숙박형 프로그램(유료)으로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카이스트 대학생들을 강사로 해 사이언스데이 콘텐츠 체험교육, 코딩로봇 활용 체험프로그램 등 어린 자녀와 함께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됐다.

아울러 행사장에 직접 오지 못한 참여자라도 집에서 자기만의 체험물을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SNS를 통해 공유하고 참여하는 ‘누구나 챌린지’도 진행된다.

이석래 국립중앙과학관 관장은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됐던 오프라인 행사가 다시 진행될 예정으로, 과학을 주제로 현장에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국민들의 참여가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