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과 이태원 참사 유가족 외면, 윤석열 정부의 폭정 중단시켜야”
“반헌법적 업무개시명령과 이태원 참사 유가족 외면, 윤석열 정부의 폭정 중단시켜야”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2.12.0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윤희숙 “노동자들이 매일 빵공장에서, 건설현장에서, 도로에서 죽어가는데 중대재해 기업들 처벌하지 말자고 한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가 3일 “화물노동자들을 상대로 반헌법적인 업무개시명령을 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이 아닌 ‘정권 친위대’를 자처하는 국민의힘을 심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민중대회에 참석해 국민의힘 당사까지 행진한 뒤 발언을 통해 “화물노동자들의 국민 안전과 생존권 요구에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겁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경제위기에 무슨 파업이냐’는 주장을 반복하지만, 지금의 경제위기를 만든 것은 노동자가 아니”라며 “정부의 무능을 노동자들에게 책임 전가하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12월 3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민중대회(사진=진보당)
12월 3일 국회 앞에서 열린 전국민중대회(사진=진보당)

 

이어 “윤석열 정부는 부자들에게 법인세 종부세 줄여서 60조씩 깍아 주면서 14시간 일하고 월 200만원 받는 화물노동자들에게는 귀족노조라고 하고, 먹고 살기위해 일하러 나간 노동자들이 매일 빵공장에서, 건설현장에서, 도로에서 죽어가는데 중대재해 기업들 처벌하지 말자고 한다”고 지적했다.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재난이고, 불법이고 폭력”이라면서 “정부의 노동말살 정책을 중단시키지 않는다면, 노동자 서민의 삶 파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화물노동자들이 무너지면 다음엔 노동시간 연장, 중대재해무력화로 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너질 수밖에 없다”며 “노동자, 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모두의 힘을 모아 윤석열 정부의 폭정을 중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상임대표는 이태원 참사에 대해서도 “참사가 발생한지 한 달이라는 시간이 넘게 흘렀지만 정부는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책임자 파면하라는 유가족들의 절박한 호소를 외면하고 있다”며 “참사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꼬리자르기에 급급한 정부는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방해, 노동자들에 대한 시대착오적인 색깔론으로 ‘윤석열 정권 친위대’를 자처하고 있다”면서 “노조법 2, 3조 등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공공임대주택 등 민생예산 증액을 방해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멈추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 힘 모두 심판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윤 상임대표는 전국민중대회 참석에 앞서 열린 2022 빈민대회에서 무대에 올라 “서민들은 이자폭탄에 죽겠다고 아우성인데 은행은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고, 더 이상 졸라 맬 허리도 없는데 전기, 가스 요금도 줄줄 오르고 있다”며 민생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윤 상임대표는 “부양의무제 강화 때문에 장애를 가진 아이라도 기초생활수급자가 되어야 한다며 아버지가 목숨을 버리는 비극을 멈춰야 하고, 쫓겨나는 사람 없도록 공공임대주택 예산 삭감부터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특히 “진보당은 노점상도 직업으로 인정받고 떳떳하게 장사할 수 있도록 노점상생계보호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