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양금덕 할머니 국민훈장 제동한 외교부… 일본 눈치에 강제동원 피해자 인권회복 막아선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
[성명] 양금덕 할머니 국민훈장 제동한 외교부… 일본 눈치에 강제동원 피해자 인권회복 막아선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
  • 연합매일신문
  • 승인 2022.12.1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9일 ‘세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가 받기로 되어있던 ‘2022 대한민국 인권상(국민훈장 모란장)’이 돌연 보류되었다. 외교부가 “부처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출하며 막아 나섰기 때문이다.

수상자 결정이 보류되면서 국가인권위는 시상식을 할 수 없게 되는 초유의 상황이 발생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이미 시상식 참가를 위해 KTX 예매까지 마친 상황이었다. 인권상 수상에 도대체 어떤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인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양금덕 할머니는 일본 교장선생의 말에 속아 13살 미쓰비시중공업에 동원된 강제동원 피해자다. “일본에 사죄받는 것이 첫 번째 바람”이라는 양금덕 할머니는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인권회복을 위해 지난 30년간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미쓰비시중공업에 사죄배상을 요구해왔고, 법정투쟁으로 2018년 11월 29일 역사적인 대법원 판결을 이끌어낸 장본인이다.

윤석열 정부의 굴욕외교가 점입가경이다. 윤석열 정부는 대위변제, 병존적 채무 인수 등 졸속적으로 강제동원 문제를 해결해 한일관계를 개선하려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외교부는 7월 26일 대법원에 사실상 일본기업의 자산 매각을 보류해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해 판결 이행을 멈추게 하더니, 이번에는 강제동원 피해자의 인권상 수상을 이례적으로 개입했다.

12월 10일은 세계 인권의 날이다. 외교부의 양금덕 할머니 국민훈장 수상 개입 규탄한다! 일본 눈치 보느라 강제동원 피해자 인권회복 막아선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

2022년 12월 8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