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정순신 인사 참사,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져라”
진보당 “정순신 인사 참사,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져라”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2.27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는 27일 ‘정순신 인사 참사’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책임져라”며 대국민 사과와 관련자 문책, 인사 과정 전모 공개 등을 촉구했다.

윤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진보당사에서 열린 29차 대표단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가 부른 인사 참사”라며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이시원 비서관 등 ‘대통령 측근’이 인사 검증을 장악하고 있으니 정순신 본부장에 대한 인사 검증이 제대로 이뤄졌겠느냐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정 본부장의 사임으로 국회가 법률로 개정한 검경 수사권 분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이자 검찰의 경찰 장악 시도가 일단 실패했다”면서 “검찰에 의존한 국정 운영을 바꾸지 않는다면, ‘인사 참사’는 되풀이될 수밖에 없으며, 진보당은 윤석열 정부의 ‘검찰독재’를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또한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리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표결과 관련해 “국회가 ‘검찰’ 칼춤의 거수기 노릇을 거부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정치적 반대 세력을 제거하기 위해, 야당은 물론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진영에 대한 부패몰이와 마녀사냥, 간첩 조작 등 사정‧공안의 칼날을 휘두르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은 수사 목적 아닌 여론재판, 야당 탄압이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내 여야 의원들은 표결에 앞서 이 사안의 실체와 성격을 제대로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