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나노템코리아 ‘2023 대한민국 인물 대상’ 반도체·디스플레이산업 부문 수상
(주)나노템코리아 ‘2023 대한민국 인물 대상’ 반도체·디스플레이산업 부문 수상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3.06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나노템코리아 정재승 대표가 지난 24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인물 대상’ 시상식에서 반도체·디스플레이산업 부문으로 수상했다.

나노템코리아는 독자적인 소재·소결 기술로 신개념 다공질 세라믹 진공흡착판인 에어로픽스(aeroFIX)를 개발한 회사다.

현재 에어로픽스는 국내 유수 대기업의 디스플레이 생산장비와 반도체 웨이퍼 검사장비, 컷팅 장비 등에 적용 양산 중이며, 2차전지, LCD, LED, 태양전지 등 다수의 산업현장에도 적용돼 기술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주)나노템코리아 정재승 대표를 집중 인터뷰했다.

(주)나노템코리아 정재승 대표
(주)나노템코리아 정재승 대표

 

귀사의 현황, 연혁 소개?

올해로 사업을 시작한지 15년, 나노템 코리아를 설립한지 10년이 되는 해이고 설립 이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잠시 주춤하였으나 뛰어난 기술력과 폭 넓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적극적인 투자로 해외 시장, 신규 사업 진출 등 새로운 도약의 준비를 하고 있다.

대표님의 경영철학, 수상경력, 실적 소개?

고객과 함께 고민하고 연구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신기술, 신제품을 한발 앞서 개발하여 제공하고 고민사항을 해결하여 주어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를 지향하고 있다.

“2022년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부문 대한민국 브랜드 만족도 1위”

“2022년 대한민국 가치경영 대상” 수상

사업을 하시면서 어려웠던 점과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첫 사업 시작 시 일본의 기술을 도입 할 때 높은 기술장벽과 한국 내 인프라 부족, 청년들의 중소기업 기피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직접 일본회사에 가서 기술연수도 받고 국내에 연구소를 설립하여 꾸준한 기술연구로 제조 기술에 관한 특허도 내고 일본 회사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금은 일본 회사로부터 제품 제작 의뢰 및 기술문의까지 받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삼성전자에서 애플의 아이폰 대항마로 갤럭시폰 (AM OLED폰)을 개발하고 있을 당시 OLED 디스플레이 생산에 가장 큰 고민, 난관 이였던 패널 고정 스테이지에 “에어로픽스” 제품을 맞춤형으로 개발, 적용하여 성공시켜 지금까지 모든 갤럭시 시리즈 제품의 다양한 생산 장비의 핵심 부품으로 기여하고 있다.

관련 정책과 관련 기관에 대해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산업 관련 지원 부족과 청년들의 중소기업 기피 의식 개선 및 취업 문제 해결을 요망한다.

에어로픽스란?

자사의 독자적인 세라믹 소결기술로 개발한 다공질 세라믹 제품을 말하며 세라믹 내에 1~100µm (1 µm : 1/000 mm) 사이즈의 무수한 구멍이 뚫려 있어 진공척, 에어부상 유닛, 필터 등 다양한 용도로 제품 제작, 활용이 가능 함.

특히 최근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반도체 웨이퍼, 2차전지 등의 박막화, 민감화 되는 필름, 글래스 등의 소재의 생산장비에 필수 아이템으로 적용 되어 지고 있다.

2011년 삼성 디스플레이 갤럭시 S2 세계 최초 OLED 생산라인부터 적용되어 현재까지 삼성전자의 OLED 관련 모든 제품 생산 라인에 검사장비, 컷팅장비, 이송장비 등 다양한 장비의 핵심 부품으로 적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반도체 웨이퍼 척의 컷팅, 검사, 이송 공정에도 적용되고 있고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 생산 장비에도 적용되고 있다.

귀사의 차별성과 기술력, 고객만족전략은?

자사의 독자적인 세라믹 소결 기술로 기공사이즈, 기공율을 자유자재로 조절 가능하여 고객에 맞춤형 제품 제작 대응이 가능하고 완전 소결 기술로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고 분진 발생 등이 없으며 정대표가 개발한 세라믹 정밀 접합 제조 기술 특허로 빠른 납기, 고품질의 제작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업계 최초로 롤타입 제품을 개발하여 롤투롤 장비에도 적용되고 있다.

에어로픽스의 모든 제품은 제작 전 고객과 필요로 하는 사양, 최적의 조건 등을 검토, 제안, 협의를 거쳐 각 고객에 맞춤형 제품으로 주문 생산 방식을 고집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가 매우 우수하다.

관련시장의 현황과 전망?

에어로픽스가 가장 많이 적용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시장이 최근 코로나 사태 및 세게 경제 불황 등으로 몇 년째 대기업의 설비 투자가 축소되어 좋지 않았으나 올 해 말 혹은 내년 초부터는 개선 될 것으로 전망되고 최근 전기자동차용 2차 전지 생산 장비에도 적용되고 있어 시장 전망은 매우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

귀사의 비전과 해외진출은?

현재 에어로픽스 제품은 미국, 중국, 일본, 대만 등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이 국내 장비 업체를 통하여 납품되고 있으며 아직 관련 산업에 에어로픽스 제품의 인지도, 적용률은 10%도 되지 않고 있어 적극적인 영업 활동과 홍보로 판로 개척, 시장 확대가 무궁무진하며 특히 최근 전기 자동차용 2차 전지 등의 신규 산업에도 적용되고 있어 이 분야의 큰 매출 증대도 기대되고 있다.

또한 올 해 2월에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을 취급하고 있는 대만 상장사인 중견기업 KINIK Co., Ltd.사와 파트너 쉽 및 기술제휴, 상호 아이템의 판매 대리점 계약의 MOU 체결을 예정하고 있으며 올 해 혹은 내년까지 미국 실리콘 밸리에 지사 및 현지 생산 공장 설립도 계획하고 있어 미국 반도체 자국 생산 방침으로 미국의 반도체 제조 장비업체에도 많은 오퍼가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