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딩커플러(주) ‘2023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철근연결커플러 부문 수상
웰딩커플러(주) ‘2023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철근연결커플러 부문 수상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3.0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딩커플러(주)(대표이사 황영태)가 지난 24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열린 ‘2023 소비자 선호 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철근연결커플러 부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웰딩커플러(주) 황영태 대표를 집중 인터뷰했다.

 

 

웰딩커플러(주) 황영태 대표
웰딩커플러(주) 황영태 대표

대표님의 경영철학, 수상경력, 실적 소개?

먼저 저희 회사에 관심을 가져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득히 먼 옛날 빅뱅으로 우주가 탄생되고 그 위에 지구가 존재케 되고 인류가 생겨났습니다. 우주 탄생의 몇 천억 년에 비하면 인간사 80년 정도는 잠깐 들렀다가 가는 지구 정거장 정도이겠지요.

그러면 잠깐 머무는 인생사에서 인류를 위해 무엇인가 뜻 깊고 가치 있는 것을 후손들에게 남겨주고자 제 지적재산권인 발명특허 중 가장 가치 있는 3가지를 확대 상용화하고자 법인 설립하고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웰딩커플러’ 및 ‘자동용접지그장치’입니다.

환태평양 불의 고리를 중심으로 날로 지진 강도가 증가되고 반대로 도심을 중심으로 지가가 상승되어 아파트나 건물들은 점점 고층화 되어가는 실정입니다. 현재까지는 내진 성능이 없는 철근 연결 커플러 사용으로 지진에 대한 대비가 전혀 없는 상태이므로 그만큼 소중한 인류의 희생이 불가피한데 제가 미약하나마 인간으로 지구에 태어난 사명감으로 인류를 보호하고자 감히 사업을 시작 하였습니다.

둘째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습식집진기’는 지구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아름답고 귀여운 우리의 자손들이 오래토록 깨끗한 환경에서 영원히 대대손손 지속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염원이 담겨있습니다. 인간들의 탐욕으로 즉, 탄소증대로 인해 지구 온도가 상승하고 이상기온 발생으로 지구촌 곳곳이 거의 말세적 현상이 나타나 참으로 위협이 느껴질 정도의 재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이제는 중지하고 인류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해야할 때입니다. 정말 녹색 환경 속에서 아름다운 후손들이 지구에 잘 머물다가 떠나는 그러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저의 전부를 바치겠습니다. 그것이 곧 제가 지구 정거장에 잠깐 왔다 가는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는 내진성능을 지닌 철근연결커플러와 자동용접지그장치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써 아파트나 건축물 시공 시에 기둥 내부는 철근구조물이 형성되고 외부는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기둥을 만들어 건물의 뼈대를 구성시키는데 이때 외력 즉, 지진에 의해 흔들릴 때 당겨지는 인장력은 철근이 지탱하고 무게하중은 콘크리트가 지지하는 구조인데 철근이 늘어나면 붙어있던 콘크리트가 박리되고 박리되면 으스러져 무게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건물이 무너지거나 내려앉아 내진성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다. 미국 ICC-ES(건축자재협회)에서는 정적내력(잔류변형량) 0.3mm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며 철근이 0.3mm이상 늘어나면 콘크리트가 신축성이 없어서 철근과 박리됨을 의미한다.

이로 인한 파급효과는

①환태평양 불의 고리 형태로 날로 증대되는 지진강도로 인해 많은 인류가 자연재난으로 희생되고 있음에 대한 인간의 재난 방지의무와 인류애의 작은 실천

②대도시 중심의 도심 개발지가 상승에 따른 아파트의 고층화와 기초 건축 기술의 한계로 지진 재난에 따른 막대한 인명과 재산 손실의 최대한의 예방조치.

③저렴한 단가, 신속한 시공으로 아파트 원가 30% 인하 절감 시대의 조기 정착으로 아파트 가격 안정화에 기여한다.

현존하는 커플러 종류와 문제점을 보면,

①원터치 끼움방식: 작업은 용이하지만 19mm기준 개당 12,000원으로 비싸고 내진성이 없어서 고층화 되어가는 아파트 시공에 맞지가 않다.

②나사식 커플러: 철근 양끝단부에 나사 가공으로 철근이 비싸고 현장에서 조여도 나사의 유격으로 내진성이 없다. ③묶음방식: 1M씩 겹이음으로 웰딩커플러 대비 철근 소요량이 34%많이 소비되고 내진성이 없어서 10층 이상에는 부적합하다

④웰딩커플러: 시공비 포함 가격으로 6,000원 이하로 경쟁력이 있고, 용접 시간은 SD600 19mm 기준 1초 소요되며, 용접은 Stud Welding 방식으로 상부 3mm 하부 3mm 녹아서 붙는 융접합 방식이다.

다른 3종류의 철근 연결 방법 대비 웰딩커플러의 융접합 방법이 갖는 장점을 살펴보면

1. 융접합 방법으로 인해 정적내력 즉 잔류병형량이 ICC-ES가 내진성능으로 규정한 0.3mm 이내보다 10배 이상 적은 0.03mm의 측정치로 내진성능을 갖는다는 점이다.

2. 융접합으로 인한 용접부분의 C가 0.3%이상인 SD600 철근에서도 C+O2→CO2 기포발생을 ‘0’화시켜 인장강도 720~760 뉴톤으로 원재질의 90~95% 강도를 나타냄은 물론 기포생성으로 인한 지진에 의한 철근 부러짐의 근원을 제거하였다.

3. 기존 원터치, 나사식 커플러 대비 원가가 30% 정도이고 겹쳐서 묶음식 보다는 철근소모량이 25%이상 절약된다.

4. 신속시공으로 인해 공정을 단축하여 원가절감에 기여한다. SD 19mm기준 접합시간은 1초이고 전체 10~15초 정도 소요된다.

(혁신성)

1. 웰딩커플러 융접합 방식은 세계최초 개발되어 상용화된 기술이며 실질적인 내진성능을 구현한 제품으로 커플러와 긴철근 잡고 융접합시키는 자동용접지그장치 모두 특허 등록된 제품이다.

2.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는 전기저항식 용접기를 100M정도 중심부에 두고 자동용접지그 장치만 철근 접합 장소로 이동시키면서 원격제어 리모콘으로 작동시켜 시공업무를 진행한다.

3.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4. 개발후 실제 적용 가능성

2021년 12월 1일 법인 설립하여 특허기술 상용화에 힘 쓴 결과 2022년 12월 현재 웰딩커플러를 현장에서 사용할 때 철근나선형돌기리브에 방해가 없도록 소결 방법으로 테스트 완료 후 양산체제로 들어갔으며 본격 시공체제를 갖추고 있다.

철판에 붙이는 웰딩스터드 볼트의 적용과 철근과 철근의 연결 커플러 방식으로 크게 확장 상용화될 것이다.

철근연결커플러란?

아파트 건축시에 철근길이를 2800~3000mm 절단해서 기둥내부 골조를 형성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는데 한층한층씩 축조시켜 건설되며 이때 철근과 철근의 연결기구가 커플러이다.

대리점 모집 소개?

전국 광역시도별 20여 업체를 선별 진행하며 자체 시공팀도 5~6개 정도 운용계획이다.

예상되는 공공수요처는 LH 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건설이며 또한 원자력 발전소 건축공사 KTX 선로 교각 공사 등 토목, 건축 전반에 걸쳐 내진성이 요구되는 전산업 분야에 적용된다.

현재 해외 환태평양지역 위주로 해서 경제진흥원을 통한 해외 바이어 미팅중이며 미주지역 구글, 일본지역 야후, 중국 바이두 인터넷에 홈페이지 등록했으며 또한 국내 수출플랫폼 코트라의 바이코리아, 무역협회의 트레이드 코리아, EC21 프라자에 제품등록을 마치고 기술수출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귀사의 차별성과 고객감동전략은?

내진성능의 융접합 타입의 철근연결방법인 웰딩커플러는 지가상승으로 고층화 되고 있는 아파트 건설에 명실 공히 진정한 내진성능을 지니는 고층아파트에 살면서 보다 안정되고 보다 좋은 뷰를 즐기면서 안락한 삶을 누리게 해줄 것이며 나아가 환태평양 지진 빈발국에 기술 이전시켜 인류가 천재지변으로 더 이상 희생됨이 없도록 지켜줄 것이다.

중점적으로 보도되었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지구 재난으로 인한 더 이상의 인류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건축물에 있어서의 내진성능은 공익적 차원에서라도 국토교통부 규정변경과 구조설계 차원의 기초부터 재검토해서 입안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