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학재단,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위한 ‘드림장학금’ 신규장학생 선발
한국장학재단,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위한 ‘드림장학금’ 신규장학생 선발
  • 김상은 기자
  • 승인 2023.03.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에서 다음달 11일까지 신청
드림장학금 안내 포스터(이미지=한국장학재단)
드림장학금 안내 포스터(이미지=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이사장 배병일)은 2023학년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신규 장학생을 총 30명 규모로 선발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지난 13부터 시작해 다음달 11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청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으로 성적이 우수한 고교 2·3학년 학생 중 해외대학으로 유학을 희망하는 자이다.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등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신규 장학생은 고교 2·3학년을 각 15명씩 선발하되,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와 특성화고교 학생을 최대 5명까지 포함해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최대 30명의 신규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며, 학생이 직접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특히 금년에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 신청 기회를 제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장잠재력이 높고 유학 의지가 확고한 저소득층 우수 학생을 세심하게 발굴하고자 성적 기준을 석차 2등급에서 3등급으로 (영어교과 성적은 2등급) 완화했다.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금(드림장학금) 사업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2년을 시작으로 2023년 현재 137명의 장학생을 지원하고 있으며, 87명이 세계 10개국으로 진출했다.

한국장학재단은 선발된 고교 2·3학년 장학생들에게는 월 50~70만원의 학업장려비를 지원하고, 개인별 1:1 멘토링, 외교부 해외안전교육과 대사관 협업을 통한 유학설명회 개최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 우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맞춤형 유학 카운슬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해외유학생에게는 연간 최대 6만 달러 학비와 체재비를 지원하고, 학업 성적 우수자에게는 추가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등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배병일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학생 해외유학 장학사업에 열정과 역량을 겸비한 고교생이 많은 관심과 신청을 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