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 기자회견 “한미 정상회담, 또 다른 외교 참사를 우려한다”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 기자회견 “한미 정상회담, 또 다른 외교 참사를 우려한다”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4.2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또 다른 외교 참사를 우려한다’ 기자회견(사진=참여연대)

26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은 지난 25일 오전 1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 ‘한미 정상회담, 또 다른 외교 참사를 우려한다’를 열고 한미 정상회담을 바라보는 우려와 요구를 밝히며 양국 정상이 평화를 위해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국빈 방문과 회담의 주요 의제로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 경제안보 협력, 첨단 분야 협력, 미래세대 교류 지원, 글로벌 이슈 공조 등이 예고된 상황이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한미 정상회담을 바라보는 마음이 불안하다”며 “그동안의 대북 강경 정책, 대미 편승 정책, 대일 외교 참사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회복 불가능한 수준으로 고착될 것을 걱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미국 정보 당국의 도청 의혹을 덮기에 급급했다”며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과 대만 문제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발언 등 최근에 불거진 일련의 문제들이 정상회담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 “대규모 한미연합군사연습과 북한 미사일 시험 발사 등 무력시위의 악순환이 출구 없는 강대강 대치로 이어지고 우발적인 무력 충돌의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 가운데, 한미 양국이 다시 한번 대북 강경 기조와 군사력 강화만을 내세운다면 한반도 상황은 더욱 심각한 위기로 빠져들 것”이라며 “한미 정상이 지금 해야할 일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현실적인 해법을 찾는 것이다. 지금은 ‘억지’가 아니라 무력 충돌 ‘예방’에 힘을 쏟아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동아시아의 냉전 구조와 진영 대결을 심화할 한미일 군사협력 역시 중단돼야 한다”며 “우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쟁을 불사’할 권한을 위임한 바 없다. 무력 충돌의 위기를 높이고 모두를 위험에 빠뜨릴 한국과 미국 사이의 그 어떤 합의도 동의할 수 없다.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에 함께하고 있는 시민사회·종교 단체 대표자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와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올해 전쟁 위기 해소와 평화 실현을 위해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을 시작했다. 정전 70년 한반도 평화행동은 △한반도 전쟁 반대 평화 실현 서명운동(Korea Peace Appeal) △한미연합군사연습과 한미일 군사협력 중단 촉구 활동 △6~7월 전 세계 300곳 평화행동과 7.22 평화대회 등을 통해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은 안 된다는 목소리를 모아내고, 시민의 힘으로 평화의 길을 열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