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프라임 다큐 지구는 엄마다2 - 밤하늘 구하기’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
‘채널A 프라임 다큐 지구는 엄마다2 - 밤하늘 구하기’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6.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은 YTN ‘뉴스말모이’
‘채널A 프라임 다큐 지구는 엄마다2’ 밤하늘 구하기(사진=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는 21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2023년 4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과 ‘2023년 상반기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을 시상했다.

방통심의위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심사위원회는 총 52편의 출품작 중 최우수상 1편을 포함해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부문별 수상작 5편과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 1편 등 총 6편을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빛 공해가 심각한 현대 사회에서 세계 각지의 별이 가득한 밤하늘과 다양한 볼거리를 담은 채널A의 ‘채널A 프라임 다큐 지구는 엄마다2’ 밤하늘 구하기가 수상했으며, 지상파TV 부문에는 광주-전남 지역 최대 거점 병원인 전남대병원 현장을 밀착 취재해 생생하게 보여준 메디컬 다큐멘터리 KBS-1TV의 ‘다큐인사이트’ 코드블루가 선정됐다.

지상파라디오 부문에는 탄생 150주년을 맞은 러시아 작곡가 라흐마니노프의 생애와 예술 세계를 다룬 KBS클래식FM의 ‘로맨틱 라흐마니노프’ 공영방송 50주년과 KBS클래식FM 개국 44주년 특집, 지역방송 부문에는 제4.3특별법 개정으로 70여 년 만에 열린 직권재심 과정을 기록한 제주MBC-TV의 ‘4.3특별기획 남겨진 아이들’ 직권재심 201호 법정과 신소설 ‘귀의 성’ 속 주요 배경지를 바탕으로 춘천지역 지명의 유래와 변천사를 소개한 KBS춘천-1TV의 ‘지명수배(地名手配)’ 신소설 ‘귀의 성'이 각각 선정됐다.

바른 우리말 확산과 올바른 방송언어 문화 조성을 위해 시상하는 상반기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으로는 뉴스 속 어려운 단어의 유래와 의미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YTN의 ‘뉴스말모이’가 선정됐다.

방통심의위는 매달 일반 시청자와 방송사업자 등으로부터 4개 부문(지상파TV・지상파라디오・뉴미디어・지역방송)에 걸쳐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을 추천받아 예심・본심을 거쳐 수상작을 선정하고, 이 중 1편은 ‘최우수상’으로 채택하는 등 연간 총 64편의 작품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또한 해마다 심사부문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 4편을 선정해 시상하며, 이와는 별도로 바른 우리말 확산에 기여한 작품을 연간 4편 선정해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 수상작으로 시상한다.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추천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방통심의위 홈페이지의 ‘알림마당’에서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