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뉴질랜드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
김진표 의장, 뉴질랜드 한국전 참전용사 초청 간담회
  • 김상은 기자
  • 승인 2023.06.2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 의장, “6천명 넘는 젊은이들이 한국전 참전…고귀한 희생과 헌신 덕에 대한민국 발전” -

- 김 의장, “정전 70주년 맞아 우방국 뉴질랜드와 세계 평화·번영 위해 노력할 것” -

- 참전용사, “오늘 자리 마련 감사…폐허에서 선진국으로 발전한 한국, 감회 새로워” -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의장은 26일 오후(현지시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91세), 피터 무어(89세) 및 미망인 수잔 헤이먼(79세) 등 한국전 참전용사 및 가족 총 10여 명이 참석했다.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의장은 26일 오후(현지시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국회의장 비서실)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의장은 26일 오후(현지시간) 오클랜드 SO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국회의장 비서실)

 

김 의장은 “당시 뉴질랜드 인구가 2백만 명이 채 되지 않았고 수교 이전이었음에도 6천명 넘는 젊은이들이 한국전에 참전했다”며 “올해 정전 70주년을 맞아 여러분들의 헌신이 헛되지 않도록 대한민국은 우방국 뉴질랜드와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더욱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오늘날 대한민국은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고,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발전했으며, 소프트파워를 자랑하는 문화강국이 되었다”며 “이러한 발전은 가장 힘들고 어려울 때 찾아와 손을 내밀어 준 여러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 덕분”이라면서, 국민과 국회를 대표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참전용사 제임스 패트릭 존스는 “삶은 사는 것이고 사랑은 주는 것이고 음식은 나누는 것”이라며 참전용사들을 대표해 자리를 마련해준 데 감사함을 표했다.

또 참전용사 피터 무어는 “해군으로 인천에 처음 도착했을 때만 해도 전쟁으로 모든 것이 파괴된 폐허였는데, 지금 한국이 선진국으로 발전한 것을 보면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참전용사 미망인 수잔 헤이먼과 그 아들 윌리엄 헤이먼은 “정전 70주년을 맞아 다음 달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며 “故人은 생전에 모든 가족들이 한국을 방문해보길 희망했다”고 밝혔다.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 선친 역시 한국전 참전용사로 여러분을 보니 아버님 생각이 난다”며 “모두 만수무강하시라”고 건배를 제의했다.

이후 김 의장과 대표단은 고령인 참전용사들의 일상생활과 건강상태 등 안부를 묻고 한국전 참전 당시 경험을 들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환담을 이어갔다.

김 의장은 마무리발언에서 “자리를 함께 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다음 기회 다시 뵐 수 있길 바란다”며 참석자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삼석·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김창식 주뉴질랜드대사, 김인택 주오클랜드 총영사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