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나깨나 불조심’ 2023 버전을 찾습니다! ‘2023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 개최
‘자나깨나 불조심’ 2023 버전을 찾습니다! ‘2023 소방안전 표어·포스터·사진 공모전’ 개최
  • 김세아 기자
  • 승인 2023.07.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안전 ‘방화문의 중요성’ ‘아파트 화재시 대피방법’ 주제로 공모
17일부터 한국소방방송(https://fire.go.kr) 누리집 통해 작품 접수
우수작은 공식 콘텐츠화...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전국적 배포‧활용
(사진=소방청 생활안전과)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국민 참여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2023년 소방안전 표어ㆍ포스터ㆍ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분야는 표어(캘리그라피 표현)ㆍ포스터(모션포스터 포함)ㆍ사진 총 3개 부문이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올해 공모주제는 2가지로, 화재 확산 방지와 인명피해 최소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방화문의 중요성’과 ‘아파트 화재 발생시 대피방법’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선정했다.

표어와 포스터 분야는 올해 공모주제와 관련해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내용이다. 방화문의 중요성과 아파트화재 대피방법을 주제로 한다. 예를 들어, 연기를 막아주는 방화문의 중요성 혹은 평상시 방화문을 반드시 닫아두기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사진분야는 소방활동 및 소방안전교육 현장의 재미있고 즐거운 순간을 담은 작품이다. 화재․구조․구급․홍보의 극적이고 감동적인 순간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17일부터 8월 31일까지 한국소방방송(https://fire.go.kr) 누리집을 통해 작품을 접수받으며, 공모전에 접수된 작품들은 온라인 심사와 공개검증, 외부전문가 심의를 거쳐 9월 25일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각 분야별 대상ㆍ금상ㆍ은상ㆍ동상·입선 등 15점을 선정해 수상자에게는 소방청․소방안전원장․소방산업기술원장․소방시설협회장․화재보험협회장의 상장과 총 1,200만원 규모의 시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수상작은 오는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안전 공감 확산을 위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전국적으로 배포될 예정이다.

소방청 김영석 생활안전과장은 “1946년부터 1970년까지 독보적으로 사용돼 많은 국민들이 기억하고 있는 ‘자나깨나 불조심’, ‘꺼진불도 다시보자’라는 표어처럼 이번 공모전을 통해 시대적 트렌드에 맞는 훌륭한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기를 기대한다”며“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