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중앙연구원, 경기도성남시교육지원청과 인문교육 협력차 업무협약 체결
한국학중앙연구원, 경기도성남시교육지원청과 인문교육 협력차 업무협약 체결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7.21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우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과 오찬숙 경기도성남시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오찬숙) 과 성남 관내 학교의 기록문화유산 이해 및 인문사회 교육 발전의 협력을 모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안병우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과 오찬숙 성남교육지원청 교육장을 포함한 양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성남 지역 내 교육․연구기관 간 상호 교류를 통한 지원 및 협력 △성남의 학생·교사들에게 품격 있는 인문학 강의 프로그램 제공 △장서각 소장 왕실 기록문화유산 관련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한국학 인문사회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생·교원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협업 추진 △지역사회 학교 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상호 협력사항 등에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학 연구 전문성을 기반으로 살아 숨 쉬는 역사를 체험하고 인문 고전의 가치를 전승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 성남의 문화와 교육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문학 교육과정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병우 원장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시민 중심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요구가 커져 가고 있다.”고 말하며,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교육자원과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의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이 함께해 관할 지역 청소년들의 한국학에 대한 이해와 인문사회적 소양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성 확립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