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를 도와주는 스마트 기기 10가지 KITAS Top10
자기관리를 도와주는 스마트 기기 10가지 KITAS Top10
  • 전병협 기자
  • 승인 2023.08.18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TAS 2023 선정 올해의 혁신 디바이스 10선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열리는 ‘제13회 스마트 디바이스 x 소형가전 쇼 2023’(KITAS 2023)에 소개된 혁신적인 스마트 디바이스 10가지를 소개한다.

이번 전시회에선 주요 품목인 모바일 액세서리와 컴퓨터 주변기기 뿐만 아니라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IoT, 소형가전 등도 함께 전시해 관련된 모든 제품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번째는 임직원의 건강복지를 위한 IoT 영양제 머신이다. 앱으로 건강 데이터를 입력하면 AI가 이를 분석하여 나에게 맞춘 오늘의 영양조합 한 잔을 제공한다. 내부에 장착된 영양제 카트리지에는 비타민 B, C, D, 마그네슘, 밀크씨슬, 오메가3, 홍경천테아닌, 아연미네랄8, 유산균 등 10종으로 구성된 4mm 크기의 초소형 영양제가 개인별 컨디션에 맞춰 매번 다른 성분과 용량을 정확히 계산해 제공하도록 설계된 IoT 영양 관리 기기이다.

AI기술을 통해 얼굴, 몸, 동물 등을 인식해 혼자서도 촬영이 가능한 AI 카메라맨도 있다. 디바이스를 장착하고, 앱을 실행하면, 360도 회전하며, AI 기반의 자동 추적(오토트래킹) 기능을 통해서 1인 크리에이터들은 촬영해주는 사람 없이도 혼자서도 원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펼치고, 누르고, 끼우면 끝이다.

휴대용 끝판왕 스마트 기타를 소개한다. 마이크 프리앰프, 자체 녹음, 다중 녹음, 블루투스 연결, 사일런트 모드 등 다양한 기능으로 싱어송라이터나 아티스트들이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연주 및 창작할 수 있다. 또한 작은 부피로 기내 탑승이 가능하여 여행용 기타로 제격이다.

집안, 여행지 등 어디서나 세탁부터 살균, 소독과 과일·야채의 잔류농약제거와 천연탈취까지, 화학세제를 대체하는 충전식 전자세제를 소개한다. 특허 받은 전기분해 기술을 활용하여 오염물의 단순 분리가 아닌 완벽한 분해를 한다. 강력한 세탁력과 살균력을 발휘하는 다목적 전자세제이다.

개인 맞춤형 스마트 IoT 디퓨저를 소개한다. 전용 앱을 통해 4가지 향기 캡슐로 256종의 향기를 내맘대로 블렌딩할 수 있으며, 농도 조절, 무드등 기능, 시간 예약 설정까지 가능하다. 또한 사용한 향기에 대한 히스토리 및 취향 분석 기능을 통해 다양한 향기 블렌딩이 가능한 공간 맞춤형 스마트 향기 서비스이다.

조그만 센서 하나로 우리집에 있는 실내자전거와 런닝머신이 메타버스 트레이닝 기기가 된다. 6축 자이로 센서를 이용한 회전운동, 왕복운동을 정확히 측정해 운동 내용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며 자전거모드시에는 파워, 케이던스, 스피드를 한번에 측정하고, 런닝 모드시에는 자신에게 맞는 보폭 값을 설정할 수도 있다. 블루투스를 사용하요 즈위프트 / 어썸바이크앱 / ROUVY 등의 앱과 연동된다.

독거노인과 같은 시니어를 위한 돌봄 로봇을 소개한다. 오늘 날씨와 같은 간단한 내용부터 챗GPT를 활용한 다양한 주제까지 말벗 대화가 가능하다. 특히 시니어와 관련된 주제에 특화되어 있어 “식당에 네모난 주문 기계가 뭐야?” 라고 물으면 “아 혹시 키오스크인가요? 라며 키오스크에 대한 설명을 해주기도 한다. 이외에도 응급콜, 보호자 원격 모니터링, 복약 알림, 감정분석과 같이 시니어 케어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AI 비전 센서가 부착된 영상촬영 전문가용 3축 짐벌을 소개한다. 탈착 가능한 마그네틱 AI 비전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블루투스 연결 없이도 사용자를 추적하며 RGB 컬러 조정 모드로 360가지 조명 색상 변경이 가능하다. 최대 18시간 작동하는 배터리는 오랜 촬영도 문제가 없으며 보조 배터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태양광 패널을 자석으로 쉽게 결합하고 분리할 수 있는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를 소개한다. 4면에 자석이 장착되어 있어 어떠한 방향으로도 결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4개 패널로 구성된 태양광 충전기는 1시간동안 스마트폰의 약 20%를 충전할 수 있으며, 9개 패널로는 1시간동안 약 40%를 충전할 수 있다.

주변 소리를 듣을 수 있는 오픈이어 형태의 이어버드를 소개한다. 사무실에서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근무가 가능하고 보행자와 차량을 인식해서 운동 중에도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8.3g의 가벼운 무게와 IP54 방수 등급, 최대 28시간 사용과 고속충전 기능으로 5분 충전 시 약 1시간 사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전시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 유망기업들이 관련시장에서 성장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국내 스마트 디바이스와 소형가전 산업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플랫폼 역할로 참가기업과 바이어 모두 실질적인 성과를 거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