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핵오염수 투기, 전세계 상대 핵테러 범죄로 기록될 것”
윤희숙, “핵오염수 투기, 전세계 상대 핵테러 범죄로 기록될 것”
  • 김경수 기자
  • 승인 2023.08.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와 야3당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및 투기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 공동 개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핵오염수 해양 방류를 개시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오염수의 해양 방류 중단을 촉구하며 윤석열 정부를 향해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달라고 요구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야3당(더불어민주당·정의당·진보당)은 24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국가의 책무를 다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국제해양법재판소의 제소 주체는 국가로 한정되어 있다.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가 기시다 정부의 오염수 투기에 대해 “전세계 상대 핵테러 범죄로 기록될 것”이라며, 핵오염수 투기 중단을 촉구했다.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에서 야4당 국회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진보당)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기자회견’에서 야3당 국회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는 일본 핵오염수 투기가 예고된 24일 오후1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야3당과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및 투기용인 윤석열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윤 상임대표는 “이날은 일본 기시다 정부가 전 세계를 상대로 핵 테러를 벌인 시간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며, “오염수 탱크 여유분이 있고, 일본 어민·국민의 동의도 얻지 못했는데 무슨 근거로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윤 상임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은 도대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무슨 이야기를 했길래 마치자마자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나”라며, “윤 대통령이 오염수 방류에 대한 명분을 만들어 줬다는 것이 전 세계 여론이다. 대통령이 국민 앞에 나와 오염수 찬성인지 반대인지 독똑히 밝혀라”이라 꼬집었다. 이어 “오염수 투기를 막을 유일한 길이 한일 두 정권을 끝장내는 길이라면, 그 일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진보당은 국민들과 야당, 시민사회, 전세계인과 함께 오염수 투기 반드시 중단시키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저녁 7시 일본대사관 맞은편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는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긴급 행동’이 개최되며, 26일(토) 오후 4시에는 프레스센터 앞에서 3만명 규모의 8차 전국행동이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