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택 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이사장 ‘2023 올해의 베스트 인물 대상’ 수상
김정택 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이사장 ‘2023 올해의 베스트 인물 대상’ 수상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9.0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 부문에 선정… 한국 작가들의 활동 기반 세계적 확장에 기여
지호 김정택 화백(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이사장) 작품

김정택 한국미술국제교류협회 이사장이 지난달 31일 ‘2023 올해의 베스트 인물 대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 부문으로 수상했다.

김 이사장은 탁월한 역량을 가진 신진 작가를 발굴함과 동시에 한국 미술의 세계화를 통해 그 위상을 국제적으로 승격시키고, 작가들의 예술 활동의 기반을 넓히는 데 앞장서고 있다. 국내 작가들에게는 전세계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대중들에게는 국제적인 예술교류를 통해 예술적인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국·러시아·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와 교류하며 신선한 작품을 감상할 때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예술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는 비엔날레를 개최해 세계 여러 나라와 예술 교류의 장을 만들고 독창적인 작가를 발굴해 왔다.

김 이사장 자신도 문자추상화 장르를 개척해 40여개국의 초대전 및 교류전에 활발하게 참여하면서 이름을 알려 국제 미술 교류의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한국 작가들이 세계 시장에서 탄탄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서울-한강 비엔날레의 규모를 넓힐 계획도 갖고 있다.

그는 “협회 발전과 더불어 국내외 대한민국 작가들의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만들 것”이라며 “해외 작가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역량이 좋은 작가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