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경기도의원 “AI기반 다문화교육 편향성 문제 간과해선 안돼”
이인규 경기도의원 “AI기반 다문화교육 편향성 문제 간과해선 안돼”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3.09.12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이인규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이인규 의원(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이인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두천1)은 지난 11일 ‘다문화 감수성 교육’을 강조하며 경기도 내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문화 교육정책 개발 및 보급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AI기반 한국어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업 예산을 심사하며, 다만 AI가 불러올 교육 현장의 변화는 다문화교육에 있어서도 혁신이 될 것은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AI기반 한국어교육프로그램 개발 사업은 다문화가정 및 학생의 수준별 학습지원을 통한 한국어능력 향상 및 상호작용에 기반한 한국어교육 환경을 조성하려는 취지로 오늘 12월까지 5억 100만원이 투입된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다문화교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져야 할 것은 ‘다문화 감수성 교육’으로, 최근 화두인 AI의 문화 편향성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AI기술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문화권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마련 및 다문화 교육의 우수 정책 사례 발굴에 더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또한 교실 수업 개선과 관련된 추경액 12억 4800만원과 관련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AI 맞춤수업 미래학교 등 여러 교육환경 개선에 관한 예산”이라며 “첨단 교육 환경 시스템이 구축되더라도 그것을 운영하는 것은 교사이기에 교사 역량 개발을 통한 운용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교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마련에도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외에도 이 의원은 이번 추경으로 9억원 편성된 특수학교 교재교구구입비 지원에 대해 특수학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재교구가 지원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제안했다.

특수학교 교재교구구입비 사업은 신·증설 특수학교에 언어발달용 퍼즐, 일상생활훈련세트, 시·지각 훈련자료 등 진로직업 교육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인규 의원은 앞서 2022년 경기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시각장애인용 점자 가방 및 지체장애인용 특수가방 지원을 제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