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립 10주년 기념 콘퍼런스 개최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립 10주년 기념 콘퍼런스 개최
  • 김상은 기자
  • 승인 2023.10.06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의 성과와 미래 발전 방향 논의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사무처는 10월 12일(목) 사무처가 위치한 인천광역시 송도국제도시에서 창립 10주년 기념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는 2013년 창립 이후 그간의 활동과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10년간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A-WEB 의장인 남아공 독립선거위원회(IEC)의 Moepya(모에피야) 위원장을 비롯해 6개 국가 선거 관리기관의 장이 참석하며, 121개 회원기관 및 20여개의 국제기구 파트너기관 관계자가 온라인으로 참석해 각국의 선거관리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A-WEB의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A-WEB 제11차 집행이사회(2023.7 콜롬비아) 사진=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A-WEB 제11차 집행이사회(2023.7 콜롬비아) 사진=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한편 A-WEB 사무처는 10주년을 기념해 A-WEB의 활동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정책 및 사업을 회원기관의 눈높이에 맞춰 계획하기 위해 최근 회원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내용은 조직/멤버십, 정책, 사업/활동 및 커뮤니케이션의 네 개 부문 26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A-WEB이 주관한 선거관리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87개 국가 1000여 명의 선거 관리기관 관계자 및 국제선거 참관단 운영 사업에 참여한 350여 명의 각국 선거 관리기관 관계자가 설문조사 응답을 통해 A-WEB의 사업과 활동이 완전한 선거관리에 이바지하는 바가 크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사무처와 회원기관의 소통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다수의 참여자가 A-WEB이 앞으로도 선거와 민주주의 분야 최대 국제기구로서 각국의 선거 관리기관 간 네트워크 기회를 촉진하고, 선거관리 지식 교환 및 학습을 위한 플랫폼으로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