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노인보호전문기관, ‘아이방’ 프로그램 진행
경상남도노인보호전문기관, ‘아이방’ 프로그램 진행
  • 김세아 기자
  • 승인 2023.11.23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내 초등 저학년의 노인인식 함양 및 이해도 향상
‘아이방’ 프로그램 진행 모습(제공=경상남도노인보호전문기관)

경남노인보호전문기관장(서수정)은 경상남도 지정(제2008-1호)기관으로 경남동부권역 9개 시‧군(거제, 고성, 김해, 밀양, 양산, 창원, 통영, 창녕, 함안)내 학대받는 노인에 대한 전문적 상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노인의 권익증진과 노인학대에 대한 인식개선 등 노인학대예방사업을 진행하는 기관이다.

경상남도노인보호전문기관은 2023년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창원시 내 초등 저학년의 노인인식 함양 및 이해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아이방’(아동의 노인이해도 향상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아이방’ 프로그램은 1‧3세대의 세대 차이 극복 및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인식 함양 등의 목적으로, 총 4회기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1회기(노인유사장비체험, 미션북), 2회기(동화 구연), 3‧4회기(미술 프로그램)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들이 성인이 되기 전 노인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노인에 대한 공경심 및 인식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한 아동은 “어르신들이 살아오며 많은 경험을 한 것을 처음 깨달았다. 지금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데 앞으로는 공경하며 지내야겠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보였다.

본 프로그램은 2023년 초 창원시 내 지역아동센터에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여 소명지역아동센터, 큰샘원지역아동센터, 도담울지역아동센터, 꽃때말지역아동센터 4곳에서 개별 진행하였다. 일부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들의 지속적인 노인인식개선을 위해 본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