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윈터페스타 2023’ 15일 개막… 광화문 일대 38일간 화려한 빛 비춘다
‘서울윈터페스타 2023’ 15일 개막… 광화문 일대 38일간 화려한 빛 비춘다
  • 임미순 기자
  • 승인 2023.12.1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15일 오후 7시 반 광화문광장 특설무대에서 개막식
서울윈타 2023 포스터(이미지=서울시청)

서울시는 오는 15일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앞 특설무대에서 초대형 겨울 도심축제 ‘서울윈터페스타(서울윈타) 2023’의 개막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라이트 광화문’, 광화문광장·청계천에서 열리는 ‘서울빛초롱축제’와 열린송현녹지광장에서 개최되는 ‘송현동 솔빛축제’가 동시에 점등하며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

서울윈타 2023은 서울 대표 매력포인트 7곳(DDP~보신각~세종대로~광화문광장~열린송현녹지광장~청계천~서울광장)에서 펼쳐지는 10개 축제·행사를 하나로 이은 초대형 도심 겨울축제이다. 이번 축제는 ‘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는 슬로건 아래 ‘빛’을 공통 소재로 해 15일부터 내년 1월 21일까지 38일간 미디어아트, 빛 전시 등을 통해 서울의 겨울밤을 화려한 빛의 향연으로 물들인다.

15일 오후 7시 30분부터 진행되는 개막식에는 점등식과 축하공연이 마련돼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시작을 축하하는 시간을 갖는다.

본격적인 개막식에 앞서서는 대북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동살’, 실감미디어 영상과 LED를 활용한 ‘광화무’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아름다운 예술과 첨단 기술의 감성적인 결합이 이뤄질 계획이다.

‘동살’(해돋이 바로 전 동쪽에서 어스름하게 비치는 푸른 빛줄기)은 대북과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무대로 개막식의 문을 연다. 본격적인 축제에 앞서 동트는 새벽처럼 여명이 밝아와 서울의 겨울을 환히 밝힌다는 의미를 담았다. ‘광화무’는 아름다운 몸짓과 빛의 결합으로 무대 위에서 피어나는 꽃을 형상화한다. 실감미디어 영상 및 LED 특수소품을 활용해 첨단 기술이 결합된 전통 무용의 아름다운 몸짓을 선보인다.

서울윈타는 크게 △미디어아트·빛축제(서울라이트 광화문, 서울빛초롱축제, 송현동 솔빛축제, 서울라이트 DDP) △새해맞이 카운트다운(보신각~세종대로 사거리 구간) △마켓&스케이트장(광화문광장 마켓,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의 세 축으로 나뉘어 10개의 행사로 펼쳐진다.

한편 이번 서울윈타를 맞아 광화문광장 마켓에서는 서울의 새로운 도시브랜드 ‘SEOUL, MY SOUL’ 굿즈 샵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굿즈를 개발해 굿즈샵을 오픈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이번 굿즈샵에서는 기모후드티 리유저블백 룸슬리퍼 우산 노트 볼펜 등 의류, 문구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서울윈타 개막식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사전신청 없이 자유롭게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앞 특설무대나 열린송현녹지광장, 청계천을 방문해 점등식을 함께 할 수 있다. 이외에 서울윈타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축제 누리집이나 인스타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서울윈타 2023은 서울이 ‘글로벌 문화발신지’의 위상에 걸맞은 ‘세계적인 축제도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초대형 도심 겨울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안전·관람 편의 등 관련된 모든 분야를 철저히 준비해 세계인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