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기차 리더스포럼” 국회에서 성황리에 마쳐
“2023년 전기차 리더스포럼” 국회에서 성황리에 마쳐
  • 전병협 기자
  • 승인 2023.12.1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 방안 마련
-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의 주무부처 및 외부 전문가 주제발표와 질의 응답 진행
2023 전기차 리더스포럼이 23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한국전기자동차협회 제공)
2023 전기차 리더스포럼이 23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한국전기자동차협회 제공)

한국전기자동차협회(회장 김필수)는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환경노동위원회) 주최로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뱁 정책 방안 마련의 주제로 한 “2023년 전기차리더스포럼1213() 오후 2시에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이주환 국회의원등 국회의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기차 리더스포럼은 10년동안 매년 국회에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전기차산업 발전을 위한 목표를 가지고 개최해 오고 있는 대회다.

국회, 정부, 전문단체 등 산학연이 참여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전기차리더스포럼을 개최해 왔다. 본 포럼의 목적은 기후환경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인 친환경모빌리티 분야, 특히 친환경차의 보급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포럼을 주최한 이주환 국회의원(환경노동위원회)은 개회사를 통해 친환경 전기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한 미래 로드맵 청사진이 제시되고 구체적인 발전 방안들이 마련되기를 바라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서 친환경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기후환경 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는 이동수단 생태계 변화에 따른 전기차 보급 활성화 정책과 미래 전기차 산업발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전략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포럼은 정부 3개 부처 담당 과장 및 사무관과 외부 전문가 3명이 주제발표를 하면서 시작됐다.

첫 번째 발표는 전기차 보급 정책 및 보급 상황이라는 주제로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 류필무 과장은 전기차와 공공충전인프라 보조금과 보급 활성화를 책임지고 있어 2024년 정부의 미래지향 정책에 많은 노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번째 발표는 자동차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래차 전환 및 수출지원 대책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 최보선 과장은 산업의 발전을 위한 민관의 역량을 결집하여 자동차 부품산업의 적기 전환을 위한 3대 핵심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미래차 글로벌 3강으로 가는 동력을 기업과 정부가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세 번째 발표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의 배터리 안전정책 방향주제로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김혁 사무관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전기차 화재문제 등 전기차의 안전을 확보할 안전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구동축전지 안전기준 및 구동축전지 국제기준 논의 동향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항목 도입과 전기차 배터리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안전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2부 세션의 첫 번째 발표자인 자동차융합기술원 이항구 원장은 전기자동차산업의 현황과 전망의 주제로 세계 전기차산업 현황과 전망에 대한 예측과 국내 전기차산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하면서 앞으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준비해야 할 과제와 전망에 대해 언급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손영욱 본부장은 전기차 충전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인증, 보조금 지원등에 대한 정책 방향 및 전망의 주제로 발표에서 국내외 충전인프라 시장 현황과 전망, 정책방향, 충전기 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해서도 관련 업계에서 노력이 필요하다며 충전인프라 생태계 전반에 대해 짚었다.

마지막 환경정책연구원 한진석 연구위원은 전기차 보급촉진을 위한 정책 방향의 주제로 국내외 전기차 보급현황, 정책 방향과 총 보유비용 전망을 하면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 장애요인, 규제정책 해소와 새로운 지원정책, 인센티브 발굴을 통해 활성화에 기여 해야 한다고 했다.

주제발표가 이어진 후 질의 응답에서는 전기차보조금 정책과 충전인프라 보급계획에 대한 정부의 정책에 대해 질의가 이었졌다.

한국전기자동차협회 이민하 사무총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탄소중립과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정책 추진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정부 3개 부처의 정책 방향과 전문가의 전망과 로드맵을 내다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으며 앞으로도 전기차 산업발전과 함께 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더불어 충전인프라 구축에 정책개발과 규제개선 활동에 힘쓰겠다고 했다.

 

행사의 이모저모

한국전기자동차협회 김필수 회장
대회장 이주환 국회의원(환경노동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