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기념비 탁본전시회 ‘비문에 남긴 찬사 – 그 이면의 흑역사’
일제강점기 기념비 탁본전시회 ‘비문에 남긴 찬사 – 그 이면의 흑역사’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4.03.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른쪽부터 현감 송병준 선정비, 팔굉일우비, 백작 송종헌 영세기념비
왼쪽사진은 오른쪽부터 현감 송병준 선정비, 팔굉일우비, 백작 송종헌 영세기념비. 오른쪽 사진은 팔굉일우비 탁본(사진=민족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지부장 박종선)는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 신청사 본관 로비에서 ‘비문에 남긴 찬사-그 이면의 흑역사’란 제목으로 일제강점기 기념비 탁본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경기도 2023 문화예술 일제잔재 청산 및 항일 추진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경기문화재단과 식민지역사박물관이 후원한다.

경기도는 2019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 사업을 진행한 뒤, 2021년 5월 도의회에서 ‘경기도 일제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지속적으로 후속사업을 전개해 왔다.

부천지부는 경기도의 선행 연구·조사 성과를 토대로 이를 보완하는 측면에서 경기도 각지에 산재한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기념비를 탁본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각종 석비류 총 47기 100여점에 이르는 탁본을 일차 완료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명문(銘文)을 정확하게 판독·해석해 이를 정리했다. 나아가 미화 일변도의 비문에 숨겨진 이면의 역사에 대한 조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전시는 이 결과물들을 선별해 소개하는 자리이다. 전시는 Ⅰ부 ‘친일인명사전’ 등재 인물 관련 금석문 탁본과, Ⅱ부 일제 식민통치 관련 금석문 탁본으로 나누고 해설을 덧붙였다. 현장의 사정으로 미처 전시하지 못한 나머지 탁본들은 Ⅲ부 면장·조합장 등 재지유력자 관련 금석문 탁본으로 편제해 도록에 실었다.

주최 측은 “이번 전시회가 역사인식의 정립과 대중화에 기여하고 역사의 명암을 있는 그대로 균형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