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솜 일부 세균‧곰팡이 검출… 근거없는 효과 명시하거나 제조일 미표시도
화장솜 일부 세균‧곰팡이 검출… 근거없는 효과 명시하거나 제조일 미표시도
  • 이승현 기자
  • 승인 2024.03.2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거가 불명확한 효과 표시 예시(사진=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화장솜 45개의 안전성과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세균·진균(곰팡이) 등이 검출됐고 제조일을 표시하지 않은 제품도 있었다고 밝혔다.

미생물 및 중금속 시험결과, 조사대상 45개 중 16개 제품에서 세균이 50∼2200CFU/g, 진균이 50∼300CFU/g 검출됐고, 중금속(납·카드뮴)은 전 제품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세균 및 진균이 검출된 제품의 제조·판매사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위생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조사대상 45개 제품 중 18개는 ‘제조일’을 표시하지 않거나 제조번호(로트번호)만 표시하고 있어 소비자가 제품의 생산일자를 확인할 수 없었고, 13개 제품은 ‘주름 개선’, ‘각질케어 효과’, ‘저자극’ 등 객관적 근거가 없는 표시를 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기준이 없는 화장솜의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소관부처를 정하기 위해 관련 부처 간의 협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화장솜을 사용할 때 습기가 차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제품 구입 시 주름개선 등 객관적 근거가 없는 부적절한 표시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