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바디밸런스디자인’ 전문가 양성
국내 최초로 ‘바디밸런스디자인’ 전문가 양성
  • 임지영 기자
  • 승인 2015.10.0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마사지협회 회장/바디밸런스디자인 성기석 대표


과거 ‘건강’하면 아픈 곳이 없고 몸이 튼튼하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시대는 지났다. 이제 진정한 의미의 건강이란 단순히 몸이 아프고 안 아프고를 떠나 바람직한 자세 즉, 균형 있는 체형관리로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꿈꾸는 이들에게 심신의 힐링을 가져다주는 바디밸런스 또는 바디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인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가 가능했던 것은 성기석 한국과학마사지협회장이자 바디밸런스디자인 대표의 노력이 컸다.

 







경희대학교에서 스포츠의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 후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하고 있는 성기석 대표는 1988년부터 ‘선수트레이너(AT)’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금까지 이 분야에 매진해왔다. 현재 (사)한국선수트레이너협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사)국제통합대체의학협회 이사장, 서울시걷기연맹 회장 등을 맡고 있는 그는 스포츠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전문 ‘선수트레이너’,‘바디밸런스트레이너’,‘바디디자인아티스트’를 양성한 선구자이다.

 

지난 1997 설립된 한국과학마사지협회는 각국의 전통마사지를 국내에 보급해 마사지의 가치를 알리는 것은 물론, 마사지의 과학적 연구와 전문화를 위해 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설립 이후 한국과학마사지협회는 그동안 양성화되지 못했던 마사지 산업을 활성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관리의 한 분야로 보급·발전시켜 가벼운 피로회복과 통증해소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각 과정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보급에 주력해왔다. 이와 함께 신체불균형 해소를 위한 바디밸런스, 균형 있고 아름다운 체형관리를 위한 전문 바디디자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해외 및 전문 교육기관과 교류하여 전문가 초빙이나 해외 연수를 통해 젊은이들이 건전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연구에 힘쓰고 있다.

 

성기석 대표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바디밸런스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꿈꾸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라며 늘어나는 바디밸런스트레이너와 바디디자인아티스트 직업인 양성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특히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무엇보다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하다”면서 “해부생리학 및 실습, 기능해부학, 근육학, 병리학, 보건 및 위생, 운동생리학 등 전문 교과과정을 필수로 이수한 후, 바디워크의 기초단계부터 다양한 바디밸런스 기술을 아주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힌 후 수없이 많은 실습과정을 거쳐야 제대로 된 바디밸런스디자인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라고 전했다. 한편 2012년 바디밸런스디자인 클리닉은 사당동을 필두로 올해 7월 영등포, 9월에 대치동에도 오픈한다.

 

식품, 운동 등 모든 분야를 인체 밸런스에 맞춰 개선

현재 바디밸런스디자인 센터에서는 총 3가지 과정으로 구성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전문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수강이 가능하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과정과 전공 및 기초지식을 갖춘 학생들을 위한 중급과정,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을 위한 고급과정으로 나뉜다. 또한 협회에서는 여성들의 체형관리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디톡스 마사지’, ‘바디밸런스 프로그램’ 등 특화된 교육과정은 물론 세계 각국의 다양한 바디워크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바디 디자인 아티스트’ 과정을 통해 현대인의 왜곡된 체형교정에서 한 차원 진화된 총체적 신체관리를 담당할 전문 바디디자인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있으며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과 사회교육원의 평가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적인 자격인증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성기석 대표는 한국과학마사지협회 인증제품으로 일자목, 거북목 등으로 불편한 어깨나 목통증에 좋은 '성박사 목펴난 숙면 베개', '카이로 프로넥 숙면 베개' 제작에 자문하는 등 마사지 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는 이 베개는 혁신적인 3D 입체설계로 수면에 도움을 주고, 목이 꺾이지 않게 C자 형태로 받쳐줘 목과 어깨를 편안하게 해주며 기도를 열어 숨쉬기 편하고 또한 자다가 뒤척여도 항상 최적의 상태로 받쳐주기 때문에 흐트러지지 않고 바른 자세를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베개의 옆면은 어깨 높이로 설계되어 바람이 지나는 특수 에어라인 '바람길'을 설계해 머리를 쾌적하게 해주며 이 외에도 성기석 대표는 오투엔 차진만 대표와 함께 신체의 불편함과 통증 해소를 가정에서도 누구나 쉽게 혼자 또는 가족 서로간의 마사지를 해줄 수 있는 싸이언스M 마사지 기기를 개발하여 국내외 보급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사)한국전문기자협회 선정 ‘보건-과학마사지’ 부문 전문단체, (사)한국재능기부협회 선정 ‘2014 창조경영인 대상’을 수상한 성기석 대표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로부터 다양한 재능기부를 통해 중소기업 산업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혁신기부문화를 이끌어가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표창장을 수훈한 바 있다. 식품과 운동, 센터와 병원에 이르기까지 국민의 건강과 재활, 다이어트에 이르는 모든 분야를 인체 밸런스에 맞춰 개선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성기석 대표는 “그동안 한국과학마사지협회를 통해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꿈꾸는 현대인들을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건강마사지에 대한 연구와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국내 최고의 마사지 전문 인력 양성 및 과학화 그리고 바디밸런스트레이너와 바디디자인아티스트 양성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