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과 인마샛, 세계적 운송사 EUKOR의 초고속 통신 사업자로 선정
인텔리안과 인마샛, 세계적 운송사 EUKOR의 초고속 통신 사업자로 선정
  • 김경수 기자
  • 승인 2015.10.2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위성 이동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마샛은 자동차 및 차량 화물 운송에 특화된 세계적 규모의 운송사인 EUKOR가 세계 최초로 세계 1위 해상용 위성 통신 안테나 제조사인 인텔리안의 GX100 터미널을 이용하여 해양용 초고속 차세대 광대역 위성 통신 서비스인 Global Xpress(이하 GX)서비스를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EUKOR은 현재 인도양 커버리지에서 GX 위성 서비스로 구동되고 나머지 지역은 FB서비스를 사용하여 서비스가 구성되어 있으며 EUKOR 소속의 27대의 선박에 인텔리안의 최신 GX100 터미널을 설치하기로 선정하였다. 일단 GX 서비스가 3개의 위성 모두를 이용하는 글로벌 서비스가 시작되면 EURKO는 GX서비스를 기반으로 전세계 커버리지를 사용할 예정이다.

EUKOR는 이번 계약의 중요성에 대해 운용 효율성, 안정성과 성능은 EUKOR 사업 운용의 핵심이라며 EUKOR 운송 선박에 GX 서비스인 Fleet Xpress를 적용함으로써 각 지역에서 제공되는 통신서비스의 범위가 한층 넓어지고 효율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EUKOR는 전세계 220여개 항구를 연결하는 실질적인 글로벌 서비스는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의 고객 요구까지 포괄하고자 하는 EUKOR에게는 필수적인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인마샛 Maritime 대표 로날드 스피소트(Ronald Spithout)는 “차세대 초고속 광대역 위성 이동 통신 서비스인 Global Xpress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위성 3대 중 마지막 위성이 2015년 8월말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으며 이 서비스의 개시와 더불어 EURKO와의 최초의 상업용 해양 서비스 계약이 이루어지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또한 “선박이 서로 다른 위성 통신 구간 이동시 VSAT 네트워크 연결을 위해 필수적이었던 여러 가지 추가적인 작업들이 필요한 시대는 지나갔다. Global Xpress의 해양 버전인 Fleet Xpress는 글로벌 사용자간 끊김 없는 고품질 광대역 해상 위성 통신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하였다. 해양 산업 분야는 선박에서의 일상적 업무 및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이러한 기술을 기다려왔으며, 금번 EUKOR와의 계약은 향후 해양 선박 산업에서 고성능, 고품질의 초고속 광대역 위성 통신 기술을 적극 도입하게 되는 주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인텔리안 성상엽 대표는 “EUKOR에서 차세대 위성 통신 기술을 선박에 적용하기로 결정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인텔리안은 인마샛의 GX 네트워크 서비스의 공식 제조 파트너사 3개사 중 하나로서 이번 세계 최초 해양 부문 상용화 계약의 안테나 제조사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 첫 계약의 성과는 나날이 발전하는 해양 운송 부문에서 최신 위성 통신기술의 중요성을 입증하며, 광대역 위성 통신은 더 이상 ‘좋지만 없어도 무방한’ 기술이 아니라 효율적인 해상 통신의 운용과 승무원 복지를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이번 계약은 그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Fleet Xpress는 세계 최초로 단일망으로 글로벌 초고속 광대역 위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Ka밴드/L 밴드 서비스이다. 혁신적이고 고성능의 이 네트워크 서비스는 보다 지능적이고 효율적으로 선박을 운항할 수 있게 하는 실시간 모니터링과 데이터 분석 등 해양 위성 통신 솔루션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해양 위성 통신 안테나 시스템 분야의 리더인 인텔리안은 인마샛의 네트워크에 최적화되도록 개발된 1m와 60cm급 안테나의 해상 테스트와 형식 승인을 모두 받은 유일한 터미널 제조사다.

인텔리안의 GX 터미널은 간편하게 운송과 설치가 가능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이 시스템은 갑판 상부에 설치되는 안테나와, 갑판 하부에 설치되는 내장 모뎀, AC 전원 및 8포트 이더넷 스위치가 장착된 터미널(BDE)로 구성되어 있다.

인텔리안은 현재 갑판 하부에 설치되는 일체형 단일 터미널을 공급하는 유일한 GX 터미널 제조사다. 안테나 시스템은 빠르게 분리될 수 있도록 경첩 핀으로 고정되어 레이돔에 장착된 리프팅 스트랩과 함께 안전하게 박스 포장된다. 터미널은 웹, 모바일 및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특징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선상에서의 설치는 인텔리안의 Aptus 원격 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소개

(주)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전세계 1위 해상용 위성통신안테나를 제공하는 대한민국기업이다. C/X/Ku/Ka/L-Band 등을 망라하는 최첨단 RF 및 안테나 기술과 혁신적인 위성통신기술로 해상, 육상에서 VSAT, Satellite TV Antenna, 인마샛 FleetBroadband, 인마샛 GX 터미널 등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8개의 글로벌 법인 및 사무소를 통해 전세계 5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군 및 정부, 통신회사, 에너지, 해상운송, 크루즈 및 레저분야 고객을 대상으로 현재 70,000대 이상의 위성통신안테나가 운용되고 있다.


EUKOR 소개
EUKOR는 자동차 및 차량 화물 운송에 특화된 세계적 규모의 운송 회사다. 전세계에 자동차 산업의 해상 수송과 물류를 제공한다. 주요 사업은 한국의 현대와 기아 자동차의 전세계 수출뿐만 아니라 아우디, BMW, 캐터필러, 크라이슬러, 시트로엥, 벤츠, 두산 인프라코어, 포드, 길리, GM, 현대중공업, 재규어 랜드로버, 낫산, 푸조, 포르쉐, 르노, 스카니아, 쌍용, 스즈키, 폭스바겐, 볼보의 운송도 담당한다. EUKOR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현대식 자동차 및 트럭 운송 선박(PCTC)들을 운용하고 있으며 매년 4백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운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