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도 아리수 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및 시설 현대화사업 준공
‘뚝도 아리수 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및 시설 현대화사업 준공
  • 임병동 기자
  • 승인 2017.07.2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화사업 시공사는 삼성물산(주), 코오롱글로벌(주), 삼환기업(주)

▲ 현대화사업 조감도

‘뚝도 아리수 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및 시설 현대화사업은 맑은 물 공급과 최신 정수처리 공법·고효율 정수처리기술 도입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끄는 친환경 정수센터 건설하고 물과의 즐거운 체험과 교육을 통한 아리수 홍보이다. 사업의 목적은 시설 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으로 평생을 마셔도 좋은 아리수 공급이다.

 

공사현장 위치는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1가1동 642번지이고 발주처는 서울특별시상수도사업본부, CM사는 (주)도화엔지니어링·(주)한국종합엔지니어링이고 도급액은 209,372백만원, 시공사는 삼성물산(주), 코오롱글로벌(주), 삼환기업(주)이다.

공사기간은 2009년 12월 4일 ~ 2017년 6월 30일이었다.



고도정수처리와 시설 현대화사업의 배경은

첫째 한강 표류수 이용 및 취수원 이전과 갈수기 시 수질악화에 대비가 필요이다.

둘째 갈수기 조류발생의 맛·냄새 유발물질 제거 곤란과 소독 부산물 및 미량 유해물질 제거가 필요해서이다.

셋째 기존시설 노후화로 시설개선 필요와 에너지절감 및 유지관리 곤란을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넷째 시민들의 요구수준 불 충족으로 인한 수돗물 불신과 깨끗한 이미지 개선이 필요해서이다.

 

뚝도아리수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와 시설 현대화사업은 환경 친화적 설계를 통한 정수장의 이미지 개선하고 서울숲과의 연계 및 토지이용효율을 고려했다.

테마공원에는 정수장의 상징성을 부각을 위해 입구에 아리수 광장이 있고, 활성탄 흡착지 상부를 활용한 옥상정원으로 하늘나리 정원이 있고 물 테마정원, 잠자리연못, 물 체험놀이터가 있다.



뚝도정수센터 시설 현대화 사업은 기존 정수장 시설 용량을 50만 톤에서 70만 톤으로 증설하는 공사로 친환경 공법을 적용해 건설하는 사업이며, 고도정수시설 도입과 병행되는 이 사업이 완공돼 종로구와 마포구, 중구, 서대문구 시민들에게 더 깨끗하고 맛있는 아리수를 공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