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부동산 투자법: 세금 적게 내는 방법이 있나요?
칼럼 부동산 투자법: 세금 적게 내는 방법이 있나요?
  • 연합매일신문
  • 승인 2020.01.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무락경영연구소 대표 세무사/경영지도사 송무락
송무락경영연구소 대표 세무사/경영지도사 송무락
송무락경영연구소 대표 세무사/경영지도사 송무락

 

필자는 현재 부동산 지역 카페와 투자자모임 등에서 무료 세무 및 부동산투자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수도권 내 주요 입지에 수십 호의 부동산을 매입하여 전문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여 년 전 대기업 건설회사 세무팀에 근무할 당시 회사 미분양 아파트를 직원들에게 할인 분양한다는 말에 덜컥 매입한 것을 계기로 해서 시작한 필자의 부동산과의 인연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주택을 투자목적으로 구매해 본 분들은 알 것이다. 필자의 투자 초창기에 단어마저 생소한 각종 세법 및 관련법을 뒤져가면서 혹시라도 비과세를 못 받는 것은 아닌지.. 알고 있는 지식이 정말 맞는 것인지.. 등등을 고민하면서 밤잠을 설쳐가며 인터넷을 뒤지고 꿈에서도 걱정이 되어 소스라치며 깬 적도 무수하다.

결국 필자는 그 답답함과 걱정을 떨쳐내기 위해 회사를 다니면서 관련 분야 석사과정을 다녔고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세법전문가인 세무사 공부를 시작해 5년이란 짧지 않은 시간 끝에 자격증을 손에 쥐었다. 이후 자문 상담 국가자격증인 경영지도사(재무 분야)도 취득하였고..

<부동산 관련해서 세금 적게 내는 방법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송 세무사님!

지인으로부터 소개받고 전화 드려요. 제가 너무 고민하고 있으니까 주변 분이 부동산 관련해서는 송 세무사님에게 꼭 연락드려 보라고 해서 이렇게 급하게 전화 드립니다. 제 경우에 비과세 받는데 문제는 없을까요? 도와주세요.”

몇 번 전화로 무료상담을 한 것이 소문이 났던지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 내용부터 별도로 상담료가 부과되는 상담까지 다양한 질문이 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간단하든 복잡하든 결국 양도소득세 적게 내는 방법을 묻는 것이다.

<팔지 않으면 양도소득세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사모님~ 지금 세금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데 안 팔면 양도소득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이런 대답을 하면 상대는 순간 당황하다가 웃고 만다.

“생각해보세요. 인류가 2만년 정도 살고 있다고 하는데 부동산을 지금처럼 양도의 대상으로 사고 판 적이 얼마나 될까요? 불과 50년도 안됩니다. 조선시대까지도 실제 땅은 대부분 국가나 마을 또는 가문공동체의 소유였고 개인의 매매대상이 아니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자신의 조상이 살던 집에서 태어나서 살다가 대를 이어 물려줄 뿐 지금처럼 투자나 투기의 대상이 된 시점은 얼마 안 됩니다.

한발 더 나가서 들여다보면, 우리는 땅이나 건물의 소유권이 우리에게 있다고 생각되지만 땅의 입장에서 보면 얼마나 우습겠습니까? 겨우 백년도 못살고 잠시 있다 떠나는 인간들이 주인행세를 하는데 실제는 인간이 세입자 아닐까요?

그냥 입지 좋은 땅에 자리를 잡으세요. 그리고 팔지 말고 계속 갖고 계시다가 자식들에게 상속하십시오. 혹시 아나요? 그 땅이 나중에 강남역처럼 될지 ㅎㅎ “

”세무사님 말씀을 들으니 맞네요. 사실 주변에 개발되기 전의 땅이나 집을 팔았다가 나중에 천정부지로 오른 것을 보고 후회하는 분들 얘기가 많더군요. 그런데 왜 사람들은 팔까요? “

<버틸 수 있는 현금흐름부터 만들어야 한다.>

”일반인들은 당장 쓸 돈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아이 학비도 내야하고 빚도 갚아야하고 갑자기 가족 중에 아픈 사람이 생기면 어쩔 수 없이 팔아야하는 거죠. 부자들이 왜 부자가 되는 줄 아세요? 그들은 당장 팔지 않아도 쓸 돈 들이 있으니까 입지가 좋은 땅이 언젠가 오를 때까지 계속 지켜볼 수가 있는 겁니다.

덜컥 부동산 투자부터 하지 마시고 지금 다니는 직장이 있다면 직장을 오래 다닐 수 있도록 자기개발도 하고 회사에 충실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적어도 수십 년간 집을 급하게 팔지 않아도 될 현금흐름의 기틀을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자영업자든 학생이든 일단 버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후에 투자하여야 합니다.

옛날 여러분의 조상들이 미래를 내다보고 압구정 배밭을 사들여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상속 되어져 왔다는 상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얼마나 기분 좋겠습니까? “

정리하면,

부동산으로 부자가 되고 싶으세요? 그러면 버틸 수 있는 현금흐름부터 만들어보세요.

필자도 항상 고객들에게 이런 조언을 해주면서 스스로 해이해지는 순간이면 이 문구를 통해 자극받으며 투자와 소득 생활을 병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