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대입 지원전략 – 대학별 논술 대비법(한양대)
2021학년도 대입 지원전략 – 대학별 논술 대비법(한양대)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0.07.0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lanning과 함께하는논술로 대학가기 프로젝트!!!(자연계 편)
(주)에스플래닝 석형철 대표
(주)에스플래닝 석형철 대표

 

21학년도 한양대학교 수시 논술전형 특징 및 출제방향

 

올해 한양대학교 자연계 논술전형 모집인원은 266명으로, 작년 모집인원 286명에서 20명 소폭 감소하였다. 하지만 논술정원을 모집하는 학부 안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5~30%가량으로 높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한양대 논술전형은 모든 대학의 논술전형 중 가장 합격하기 어렵다. 심지어 논술전형의 최고 인기대학인 연세대 논술전형보다도 어떤 면에서는 합격이 더 어려울 수 도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한양공대는 누가나 희망하는 명문대이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을 뿐더러 수능 후에 시험이 실시되기 때문에 수능 전 실시하는 연세대처럼 수능 준비에 대한 부담도 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양대에 논술전형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전략과 준비가 필요하다. 필자가 생각하는 합격지원전략과 대비법을 체크해 보자.

 

1. 21학년도 시험일정의 변화를 고려할 것

 

한양대학교는 작년까지 수능 일주일 후 시험이 실시되기 때문에 동일 날에 시험을 보는 학교는 세종대, 한산기, 이화여대, 덕성여대 등으로 한양대와는 입결 차이가 있는 학교들이 대다수여서 높은 경쟁률이 나타나는 현상은 너무나 당연했다. 하지만 올해는 시험일정이 수능 직후인 125()로 변경되었다. 125일 에는 가톨릭/울산대 의대, 서강대를 비롯하여 경희대, 건국대 등 수험생이 선호하는 많은 대학들이 같이 시험을 보기 때문에 한양대로의 집중이 타 대학으로 다소 분산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비슷한 수준의 서강대를 동시에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 오전에 서강대 논술에 응시한 후 한양대는 오후2 학과를 지원하게 되는 경우는 가능하지만 한양대 오전을 응시하고 서강대 오후시험을 응시하거나 서강대 오전시험을 응시한 후 한양대 오후시험(오후 1시 반 예상)을 응시하는 것이 이동거리와 심리적인 부분을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은 선택이 되기 때문에 한양대 오후 1의 경쟁률은 상당히 낮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 있다.

 

2. 응시 시간대별로 지원하는 학교를 미리 파악해 둘 것

 

한양대학교는 시험 시간대 별로(945~, 130~, 5~) 각각 다른 시험을 실시한다.

오전에는 자연대, 건축/토목, 생활대, 간호대학이 시험을 실시하고 오후 1은 전기, 신소재, 화공, 기계, 원자력, 산공, 오후 2에는 융합공학, 소프트, 에너지, 미래자동차, 의예과 등이 시험을 실시한다. 각 시간대별로 문제의 난이도가 다르고 (일반적으로 오전, 오후1, 오후 2의 순서로 난이도가 높다.) 과 별로 커트라인의 점수 차가 큰 편이므로 과에 상관없이 반드시 한양대에 붙고자 하는 입시전략을 가지는 학생의 경우 지난입시결과가 낮은 과들을 지원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 된다.(1 참조)

표 1
표 1

 

3. 시험스타일이 유사한 학교의 문제를 많이 풀어 볼 것

 

한양대학교는 수리논술고사는 특정파트에 편중되어 문제가 출제되지 않고 수1, 2, 미적, 확통에서(한양대는 21학년에 기하와 벡터에서는 출제하지 않는다.) 골고루 출제한다. 수능에서는 잘 출제되지 않는 생소한 부분들도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수학 전반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최근에는 제시문이 없거나 단편적인 공식정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문항을 풀어가면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한양대 논술고사를 대비하는 방법은 한양대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한번 출제된 내용이 다시 출제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차리리 출제기조가 유사한 대학의 최근 기출문제를 풀 것을 권장한다. 대표적으로 최근 연세대, 서울대 심층면접, 인하대, 부산대 수리논술 문제들이 있다.

 

4. 시험시간이 부족하므로 수식위주의 서술을 추천한다.

 

한양대학교는 수리논술 문항 2SET(각 소문항 3~4)90분 안에 풀어야 한다. 시간에 비해 문항수도 많은 편이고 문제의 난이도도 매우 높기 때문에 시간 안에 문제를 모두 푸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문제풀이 후에 답안 작성을 최대한 간결하게 할 것을 추천한다. 학교 측에서(입학처 홈페이지 참조)제공한 우수답안을 기준으로 볼 때 설명과 근거가 심하지 않나?”싶을 정도로 간단하고 다소 비약적인 경우가 많았다. 이를 통해 한양대는 문제풀이가 중요하고 서술적인 부분은 어느정도는 박하게 체점하지 않음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한양대 수리논술 답안 작성시에는 문제 풀이에 집중하고 핵심적인 근거에 대해서 간단히 수식위주로 나타낼 것을 추천한다. 긴 서술로 설명해준다고 감점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서술에 사용되는 시간을 문제풀이를 하나라도 더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5. 모의논술을 통해 올해 전반적인 논술트렌드를 감지해보자.

 

한양대학교는 수리논술문제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고 항상 그 해의 논술문제의 트렌드를 이끄는 대학이였다. 따라서 한양대 모의논술 응시는 한양대 합격 가능성 뿐 아니라 21학년도의 수리논술 트렌드를 파악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한양대는 온라인 모의논술을 매년 2회에 걸쳐 진행하므로 한양대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반드시 응시해 볼 것을 추천한다. 자세한 일정은 한양대학교 입학처를 참조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