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 검색순위에서 서울대가 밀려난 이유는?
고교생 검색순위에서 서울대가 밀려난 이유는?
  • 공지현 기자
  • 승인 2021.06.0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생들검색어가 2019년대학교중심에서 2020년이후학과위주로변화
- 2021년 5월기준가장검색이많은전공은컴퓨터, 경찰, 간호, 미디어, 교육순
- 수도권은경영학, 컴퓨터공학, 지방은경찰, 간호, 교육주로검색
- 학령인구감소로신입생모집위기대학들은학과별직무역량강화필요

 

고등학생들사이의대학진학트렌드가바뀌고있다. AI기반진로솔루션제공서비스전문기관㈜메이저맵(대표이중훈)에따르면, 대학진학을위한수험생들의검색키워드가대학에서학과로옮겨지고있다.

○전국대부분의고등학교(약 75%) 재학생들이진로및진학정보를얻기위해이용하고있는메이저맵서비스의사용자데이터분석결과, 2019년에는이용자의상위 10개검색항목중 9개가대학명이었던반면, 2020년부터는상위검색어에서대학명이사라지기시작했다. 2020년상위검색어 1위부터 6위까지는학과명이, 7위부터 10위까지는대학명이나타났지만, 2021년에는대학명이순위권에서아예사라졌다.

○ 2022년의대학진학트렌드는 ‘취업이잘되는학과’가될것으로보인다. 최근 IT기업들이컴퓨터엔지니어를대거채용하면서, 컴퓨터학과에대한관심도가학생들중에가장높았다. 그리고직업안정성이보장되는경찰학과와간호학과에대한관심이뒤를이었다. 특히 2022년입시부터약학대학의학부신입생을뽑는대학이많아지면서, 약학대학에대한관심도증가했다. 수도권과지방으로나눈다면, 수도권(서울, 경기권) 고교생들은경영학이나컴퓨터공학을많이검색한반면, 지방(수도권제외) 고교생들은경찰, 간호, 교육등을주로검색했다.

□㈜메이저맵이중훈대표는 “학령인구의지속적감소로인한대학들의위기상황에서, 대학이할수있는최고의대응은결국교육수요자인학생들의관심인미래일자리에필요한필수직무역량을갖추도록하는것”이라며, “불확실한미래직업들과관련해쏟아지는데이터를심도있게분석해, 대학은경쟁력있는학과를개설하고수험생들은유의미한진로를찾아갈수있도록도와경쟁력있는사회를만들어가는데도움이되고싶다”고포부를밝혔다.

□한편, ㈜메이저맵은국내최초로 AI기반데이터를기반으로진로및진학솔루션을제공하는스타트업이다. 특별한마케팅없이도입소문을통해서 20만의유저(학생 94%, 선생님 3%, 학부모 2%, 기타 1%)들이사용하는서비스로성장해주목받고있다. 2021년 3월부터는와이즈멘토, 메이저맵적성검사등의새로운서비스를추가해, 개인의적성검사와구체적으로지원하고싶은학과의정보, 그학과를졸업할경우유망한기업정보까지연결해제공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