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 오월愛’ 대규모 축제 개최
‘제14회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 오월愛’ 대규모 축제 개최
  • 임미순 기자
  • 승인 2023.05.24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한국소아당뇨인협회)

사단법인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 사단법인 대한당뇨병연합은 5월 27일 제14회 소아당뇨의 날 기념일을 맞이해 ‘제14회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 오월愛’를 당뇨인, 가족, 후원인, 내빈, 인기연예인 등을 초청해 대규모 축제 형식으로 개최한다.

소아당뇨의 날 기념식 오월愛는 2009년 5월 7일 소아당뇨협회가 보건복지부에 당뇨병 관련 유일한 복지기관으로 등록된 날을 기념하고 어린이날과 가정의 달을 맞이해 소아·청소년 시기 당뇨병으로 고통받는 상황에서 하루라도 마음을 놓고 함께 웃고 즐기는 자리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2010년 선포식이 어린이대공원에서 개최된 후 매년 롯데월드, 서울랜드, 웅진플레이도시 스노우파크, 워터파크, 롯데월드 언더씨킹덤, 한성백제박물관, 민속박물관 등에서 기념식과 함께 대축제 형식으로 개최됐다.

2023년 5월 27일 열네 번째 맞이하는 소아당뇨의 날 오월愛는 K문화의 정점에 있는 큐브엔터테인먼트의 BTOB 리더 서은광과 BTOB 이창섭, 걸그룹 라잇썸이 참여해 축하무대를 선뵈는 대규모 야외 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 개최됐던 서울시 광진구 어린이대공원 입구 열린 무대가 아닌 최대 1만여명 수용 가능한 숲속의 무대에서 13년 전 소아당뇨의 날 선포식의 사회를 맡았던 김민정 아나운서의 사회로 1부 기념식이 진행된다.

2부 시민가요제는 노정렬 한국소아당뇨인협회 부회장, 3부 새봄맞이 운동회와 레크레이션은 인기 MC 호조, 4부 케익만들기는 이창민 한국소아당뇨인협회 교육위원과 고재영 쉐프가 이끌고, 식전 행사로 한중시니어모델협회의 패션쇼와 다양한 경품 추첨까지 다채로운 이벤트와 프로그램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행사 시간 동안 숲속의 무대 잔디마당 특설부스에서는 의료진 상담부터 HB1AC 검진, 보건교사 학교생활 상담, 당뇨병 가족 사랑방, 첨단기기 업체 직접 상담 등 다양한 전시 부스를 설치하고 간식을 준비하여, 참가자들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7일 1시부터 시작되는 기념식에서는 KBS 아나운서 출신 김경란 아나운서의 사회로 김진표 국회의장과 한덕수 국무총리부터 국회의원, 장·차관, 당뇨병 기관의 대표 등 주요 내빈이 직접 또는 동영상 등으로 참석하여, 제14회 소아당뇨의 날을 기념식을 축하하고 소아당뇨 가족들을 격려할 예정이며, 소아당뇨 권익향상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해온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한다.

제14회 소아당뇨의 날을 기념하는 열 번째 소아당뇨대상(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자는 한국소아당뇨인협회 자문위원으로 10여년 동안 환자들을 위한 교육과 커뮤니케이션에 힘써 온 조재형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내분비학교실 교수, 소아당뇨 캠프와 해외연수의 담당 간호사로서 부산에서 전국을 넘어 해외까지 함께하면서 당뇨병 환자의 교육과 안전에 힘써온 박혜련 경일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대학생 자원봉사자로 인연을 맺어 전문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도 당뇨병 환자들의 권익을 위한 홍보와 인식개선을 위한 바자회를 개최하고 재능기부로 사회자로 참여해 온 YTN 엄지민 앵커우먼이 수상할 예정이다.

시상식 후에는 큐브엔터테인먼트의 BTB의 리더 서은광, BTOB 보컬 이창섭, 걸그룹 라잇썸의 특별공연과 소아당뇨 가족과 스타와 함께하는 포토타임까지 즐거운 시간을 선물한다.

2부 순서는 사전예심을 통과한 시민가요제 결선이 노정렬 부회장과 김민정 홍보위원의 사회로 진행된다. 시민가요제는 사전예선(현재 이메일로 사전 접수 중)을 통과한 10팀이 참가해 무대를 꾸밀 예정이며, 우승자에게는 250만 원 상당의 한우물 냉온 정수기와 국회 문화체육관광 위원장상(장관급 상장), 그 외의 본선 출전자에게는 여에스더 영양제 세트(25만 원 상당의) 부상과 입선 상장을 전달 할 계획이다.

3부 순서는 MC 호조의 사회로 새봄맞이 가족 운동회와 레크레이션이 진행된다. 당뇨병 가족이 단합해 함께 풀어나가는 운동게임을 준비한다.

4부에서는 당뇨인 후원가족 50가족에 한해 재미있는 케익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고재영 빵집은 나눔이 필요한 이웃들과 주민센터, 복지관 등 각종 시설에 도움의 손길을 건네주고 있는 곳으로,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도 10여 년 이상 인연이 이어지고 있는 업체이다. 고재영 쉐프와 함께 재미있게 케익에 다양한 데코레이션을 만들고 자기 생각을 담아 설명하는 시간으로 우승자에게는 고재영 쉐프가 직접 제작한 특별한 케익과 여에스더 영양제 세트 등을 부상으로 전달할 예정이며, 사회는 이창민 교육위원이 맡는다.

이번 행사는 정부기관으로 김진표 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교육부, 보건복지부, 서울특별시, 충청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국민연금공단 등이 후원기관으로 함께할 예정이며, 민간기관으로 대한의사협회, 대한내분비학회, 대한소아내분비학회, 대한비만학회, 대한가정의학회, 병원당뇨병교육간호사회,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대한당뇨병교육영양사회, (사)한국당뇨병전문관리자협회, 전국보건교사회, (사)보건교육포럼, (사)김창준 한미연구재단, 큐브엔터테인먼트,(사)한국보컬트레이너협회, 훈남하이엔터테인먼트 등이 후원 또는 참여한다.

기념행사는 전국의 당뇨인 및 가족의 후원인, 대학생 자원봉사자, 팬클럽 및 일반인 등 약 10,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대한당뇨병연합 유튜브를 통해서도 실시간 방송될 예정이다.

이번 기념식의 대회장인 박호영 한국소아당뇨인협회 이사장은 “완전히 코로나가 사라진 오늘 야외에서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날이 이렇게 선물처럼 다가와서 기쁘다”며 “참여하는 모든 분들이 행복한 하루를 보냈으면 한다”고 말했다.